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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이미지 Lv.99

유저와 함께하는 아스가르드 이벤트.

이카루스 멸치전사 1938 2008.10.31

날이 점점추워지는데 항상수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보내왓지만 이러한 계기로 또 한번 적어보게되네요..

파트별로 오랜기간 게임을 해오면서 갈피를못잡던 게임의 원래 방향을 좀 되짚어볼까하네요.

직업 - 현제 게임내 직업간에는 심각한 갈등 아닌갈등이 이어지고있습니다. 직업간의 능력 불균형으로

          해 소위말하는 하는직업만 하고들있죠..2차직업들의(전직시 소량의비용과 시간의 노력이 들어

          간다하지만 1차직업의 비해 렙당 피엠스포상승률과 추가스탯5의경우 고효율 스킬스펠들로인하여

          그노력또한 충분히 매꿔진다보여지네요)강세가 그외에 케릭은 전부 죽여버리게되는계기가 되었

          으며 도적의 과도한천상계연계기로인해 그연계기가없는 무도가직업,또한 연계기의 능력이 심히

           안좋은 전사직업 두직업은 거진 사장되기에 이르렀죠. 만약 이런식의 방향으로 계속 업데이트가

           진행된다면 그두직업을 전직전 거쳐가는 직업의개념으로바꾸고 기사가 되기위한전사 아수라가

           되기위한 무도가.또한전직이아니라 승급의 개념을 넣는것이 맞다 보여지는데요.

           당장의 서버내 게임플레이하는 유저중 99이상의(이용할수있는 모든스킬을 거진다이용하는마지노

           선이 99라 잡은경우죠)유저들의 직업분포도를 보면 주류와 비주류의 기준을 확실히 정할수있을듯

           하네요.

스킬 / 스펠 - 이 스킬과 스펠에서 밸런싱이 파괴되었다해도 무관합니다.직업당 고효율 스킬과 그에대한

                    어느정도 일반적이고 어느정도 주관적인 사족도 곁들여보도록하죠...

                    전사-마인드헌터(분명 비주류였지만 마헌으로인해 전사클래스의 전반적인 방어력이 급상승

                                한것은맞습니다.)

                            워리어쉴드/워리어쉘(물리회피율과 마법회피율의 대폭증가로인해 역시나 방어력

                                 이 급상승되긴하지만 치명적으로 천상계던전은 회피가되지않죠. 또한 자체테이블

                                 이 워낙 저질이므로 타직업의 20~30더높은 수치를 유지한다손쳐도 타직업과비슷하

                                 거나 못한 회피율을 보여주게됩니다.)

                             파워포커스(사실 이게 고효율인지 모르겟네요 100힛 전사보다 70힛이상의 도적이더

                                 높은 적중률을 보여주는느낌이 들었으며 무도가직업과 힛으로 예기하는건말이

                                 안되고 기사는 말그대로 사기적인 힛을 보유하고있죠 )

                             엡솔루트레이지(확실히 땡기는 옵션입니다하지만 덱전만이살수있는 천상계던전에

                                 서 고정크리율 30이라는 말도안되는옵션과 타직업천상계스킬 스펠과 비슷한 효율

                                 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말도안되는 딜레이를 가졋죠 40초시전에 180초딜레이라니)

                        도적-마스터쉐도우(포이즌스탭정도의 데미지라면상관이없습니다. 자체적인 데미지에

                                   추가되는 형식이라 그딜레이도 그렇고 하지만 포블이 문제입니다 어차피 주사냥

                                    터이자 게이머들의 목표가되는 상위층던전의 경우는 바드룹이 특히 절실해지게

                                    마련이고 소울디레이져연계기인 포블은 모든것을 엎어버린채 소디바드는 오로

                                    지 포블도적만을 원하는 사태까지왓죠 포블의 사기적인 데미지에 마스터쉐도우

                                    가 겹치니 데미지증가폭이 더 강해지면서 더 강력해졌다고 봐도 무방하군요.)

                                 포이즌대거블로우(말이 필요없습니다. 크리티컬확률이 말도안되게 높은 도적직업

                                      이 힘을찍은 전사 기사의 소울디레이져 연계기보다 크리티컬데미지가아닌 기본

                                      데미지가 더높게 나오는기술이죠 도적의 입장에서는 그절반의 데미지만 나오더

                                      라도 그두직업보다 빨리잡는다는 소리가 되는겁니다.이스킬로인해 전사직업은

                                       아예 소디바드랑은 사냥이 불가능해졋죠)

                        기사-하보크쇼크(8방향할시 회피안되는천상계+스킬포인트를스틸당하는관계로 또한

                                  마리당 스포소모량으로바뀐후 잠깐 주춤햇지만 아직도 게헨나입구.그외 지상모든

                                  던전에서의 강력함때문에 그외직업을 전부 시궁창에 빠트렸죠)

                                썬더스피어(포블보다 약합니다.하지만 트리플보다는 훨씬강력하죠 개인적으로

                                   이해가안가는건 왜 기사와항상 비교되는게 몰아잡는것도안되고 몹과의 1:1상황

                                   역시 속도가 느린지모르겟군요 몸빵의경우는 쉴드블럭과 기사클래스의 지휘와

                                   전체적인 피엠스포로 카바가 가능하다 보여집니다만?)

                                 팔라딘가드/팔라딘포스(참 어이없는스킬이었죠 중복스킬로 힛을올리는것도 모자

                                    라서 회복률을 올려주는 가드나 말도안되는힛을 보유하게됨으로써 장갑선정에

                                    고민할수밖에없는 격수의고충을 기사만 버리게되다니 탱커의 이미지를 전사에

                                    맞춰놧으면 팔라딘가드같은 스킬이 전사에게 추가되었어야 맞는게 아닐런지.. )

                                 지휘/지휘그룹(가장높은 증가율을 보이며 그룹같은경우는 걸기 간편하기까지하

                                     죠 정말 의문이 드는건 도적포블은 조건부사용이지만 왜기사만 오로지 모든 고

                                      효율의 스킬을 다가지고있는지모르겟네요. 단지부럽다는문제가아니라 기사때

                                      문에 그룹이없으면 살수없는 전사가 오히려 솔플지향적으로 흘러갔다고봐도

                                      무방하단말입니다.)

                             그외 나이트아너/유니크/택틱스의경우는 워리어쉴드 워리쉘 파워포커스와 비슷한

                                     효율을 보이지만 적지않겟습니다 그외스킬이 너무 좋으니 비교하기가 꺼려

                                      지내요.또한 세크리파이스의 경우는 엡솔과 비교했을떄 그리떨어지는효율은

                                     아닌거같습니다만(실상 엡솔루트레이지는  저질적인 데미지에 크리확률

                                     까지 죽임으로써 차라리 어벤져류의 힛셋팅을끝까지올리고 아예 쓰지를않게된

                                      스킬이죠)

                           무도가-익스터미네이션(익스터미네이션의 데미지는 전사의 소울디레이져 연계기와

                                       데미지가 비슷합니다.99스킬중에 가장 강력하다고 봅니다만,.)

                                      휠윈드킥(5방향에 강력한 몰이스킬이긴합니다만 힘덱으로 가는 요즘추세로인

                                       해 낮은 방어력과 회피율로 일정던전이상에서는쓰지못하는스킬이지만 충분

                                        히 강력한스킬이죠.비피소모량만 감소된다면 바랄게없는듯..)

                                       라운드어택(정말 괜찮은 스킬이죠 몹이몰려있다해도 딜만맞춰사용해주면 결

                                        과적인 방어력 상승효과를 불러주니까요. 또한 소나기로연계되는 라운드후

                                        뒷방익스콤보가 결과적으로 트리플보다 강력한뎀지를내줍니다.)

                             아수라-현제 아수라는 3차변신이 나오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그 데미지는 타직업

                                         전부를 압도하고도 남는 실정인데요 왜 격수케릭은 전직만나오면 그전직직업

                                         에 말도안되는 고효율스킬을 주어서 항상 밸런싱을 파괴하는지 결론적으로

                                         현제도 천상계레벨이높은(71이상)전사 무도가 직업은 답답함을참지못하고

                                          기사로 아수라로 전직합니다. 아수라 방어가 약하다고 말들하는데 방어가

                                         약하면 방어에 맞게 3마리 4마리안몰아잡고 한마리만잡아도 97스킬이 다른직

                                           업99스킬 효율 충분히 뽑아냅니다. 레이가방어가 30까진다하는데 보통 격수

                                           라면 방어 30까지고 자기스킬(도가휠킥 기사하복 전사어블)데미지가 천

                                           이상 높아진다면 그걸 쓰고맙니다만?    

                                           현제데미지에서 밸런싱조절을 안한다면 필경 사장된전사처럼 무도가도 

                                           아수라를 위한 직업이되겟군요.

 

결론을 말하자면 전사트리플류의 데미지향상 자체힛테이블의 공개로 확실한케릭터 밸런싱조절 엡솔루트

레이지의 딜레이및 시전시간조절 이 필요하겟고 기사의 경우 차지러쉬의 경우와마찬가지로 거리제한/거

리에 따른 데미지 변화 팔라딘 가드,포스의 힛상승률 조절 이 필요하겟으며 도적의 경우 마스터쉐도우로

인한 뎀지 상승률 감소 포이즌대거블로우의 말도안되는 공격력 감소정도가 필요하겟네요

한개 버리고 한개를 얻어서는 게임밸런싱은 완성될수없습니다. 다같이 살리거나 다같이 죽여야 말많은 

케릭간 밸런싱이 종식되죠 왜 전사외에는 다 감소냐?전사 이대로 냅뒀을시에 저정도 감소되어도 전사가 

저두직업보다 후진것은 아예 말할필요도없습니다 지금 게임내에서 무도가룹은 구해도 전사그룹은 아예 

안구하는 실정이며 솔로플레이시도 도적보다 조금좋을뿐 무도가 기사 아수라보다 훨씬 느린속도로 몹을 

잡아냅니다 그냥 솔로잉도 파티플레잉도 전부다 쓸모가 없기때문에 현제 전사수가 급격하게 줄어들은

거구요.  

 아이템(장비) – 천상계 검의힛이 1차 2차 3차 동일하다는것정도가 의문이네요

  

사냥터(던전, 필드) – 천상계 선3차던전과 악3차던전의 난이도가 심히 다릅니다 뭐가다르냐 묻는사람이

 

                               있다면 이말해주고싶네요 한번 바꿔서 해볼까

 

파티 플레이 –천상계에서도 성직자 클래스와 파티를 할수있는 컨텐츠를 추가해**다봅니다.왠간히 직

          

                    업을 초월한급의 격수가아니면 성직자 혼자잡는게 훨씬빠르니 당연 성직자클래스도 혼자

         

                    사냥을 하게되지요.

 

  

대인전pvp –사냥도 대인전도 너무 모든밸런싱이 마법사에게만 쏠려있습니다.적어도 대인전 데미지만

 

                  큼은 마법사에게 페널티를 줘도 되지않을까싶네요.

 

  

퀘스트 –고레벨들도 반복적으로참여하되 그효율이 충분히 떨어지는(50퍼센트 기력내지 기적의 회복

 

              포션등의 상품이걸린)퀘스트들이 추가되었으면 하네요

   

  

후견인 -제자가먹는 경험치/명***치의 양이 늘어났으면 좋겟더군요.현제 습득할수있는량은 너무 

 

             적은듯해서 보통 어느정도렙이되면 제자도 아이템을껴야하기에 또다른 제자를 받게됩니다.

 

      

기타 –몰려있는밸런싱을 풀어서 조목조목 나눠주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그사이에는 그동안 모든

 

         것을 편하게 즐겻던 클래스들의반발도 적지않죠 저번 하복사건만해도 그랬구요 그때 들었던 자신도

 

         하복이 사기성이 짙은건 알겟지만 그거에 손대면 기사들의반발이 심할것같아서 손을 못댄다는 고충

 

         충분히 압니다만 그럼 다른직업을 개편해주시던지요 것도 안해주셔서 현제 두케릭 무도가 전사직업

 

         은 소위 만만돌이가되었습니다. 특히 현제 밸런스가 미묘한 아수라 프로핏 기대되긴하지만 불안하

 

         기도하네요 어차피 나와봣자 둘중한개일거아니겟습니까 소외되거나 주류가 되거나

 

          몇년전부터 말해오지만 이런 주먹구구식의 운영및 패치는 게임에게있어서 유저에게있어서 해가 됬

 

          으면 해가됫지 득이 될것 하나없는것 그쪽계통에서 일하시면 아시리라 믿습니다.

 

읽어주시느라 수고하셧습니다. 하시는일들 다 잘되시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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