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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와 함께하는 아스가르드 이벤트

인카 종엽 1276 2008.11.02

 ㅁ 작성자 정보 – 인카 / 종엽

아수라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1. 저렙스킬에 대하여

2. 주 스킬 스펠에 대하여  (다양성 결여)

3. 적중률에 대하여

4. 천상계 스킬에 대하여

5. 3차변신 대하여

      6~10번까지는 어서 고쳐주시길 바라는 당연한 이야기들 입니다.

6. 아수라가 필요한 퀘스트가 없다.

7. 전직직업임에도 타 전직직업인 기사 바드옷에는 붙어있는 옵션이없다.

8. 아스가르드 홈페이지에 케릭터표시가 엑스박스이다.

9. 배틀매치시에 마크가 없다.

10. 아스가르드 무기가없다.

11. 기타

 

1, 2, 3 번의 복합적인 의견.

우선 저 렙 공격스킬이 너무 실용적이지못합니다.

전직직업특성상 어택레벨이 높아서 다른 공격스킬보다 어택스킬이 데미지가 더 강합니다.

이럴 바에는 저렙 스킬을 줄이고 저주계열을 조금 다양하게 만들어서 아수라가 사냥할때

데미지만 쎄다는 생각보다는 재미있다 라는 느낌이 들도록 해주셨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저주를걸면 몬스터의 회피가 떨어지게하는겁니다.

지금 아수라가 적중률이 낮지않은데도 생각보다 미스가 많이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뎀딜인 마법사처럼 마법 적중이낮으면 직접 낮춰서 사냥할수있도록하는겁니다.

또한 슬로우마법 같이 몬스터를 느리게한다거나 잠들게하는 저주도 무도가의 전직 직업이니만큼

허황된 이야기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지속시간이 길거나 효과자체가 뛰어나면 밸런싱이 망가질수있기때문에 만약 만들어진다고 하더라도 잠깐 쓸수있도록한다거나 충분히 생각한뒤 만들어야할것입니다.) 

그리고 아슬란바이클이 너무 강하다고 하는분들이 많으신데 이럴바에는 1:多사냥 특화 직업이니 만큼

5타일로바꾸고 뎀을 좀 낮추는게 좋을것같습니다. 5타일 연계기는 더 강하게하거나 다른 특성을 준다거나

하는게 좋을 것같습니다. 아무리 봐도 5타일 연계기를 먼저 설정을 잡아서  아슬란바이클을 4타일로 만든듯한 기분이 들어 찝찝하고 애매하게 4타일 판정보다는 뎀을 낮추고 5타일로 바꾸는게 좋을것같습니다.  

그리고 99스킬을 기사의 라이트닝스피어처럼 1:1 딜레이없고 강한 스킬을 만들어준다면 1:多 상황의 스킬

데미지가 낮아져도 큰 불만은 없을 것입니다. 99스킬을 5타일로 만들기에는 무리가있고 일격기로 만들기

에는 더 문제가 될것입니다. 쿠므루 소크마가 3타일, 카르탈소크마가 4타일, 아슬란바이클이 5타일, 51/51

연계기를 강한 5타일이나 다른 특성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바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4번 천상계스킬에 대한 의견

일격기 딜레이도 너무 길다고 생각하지만 일격기라는 개념에서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대신 아수라 천상계스킬인(천상레벨41/41) 하얄렛카프마라는 스킬은 일격기에서 벗어난 기분입니다.

차라리 방향을 3방향에서 5방향으로 만들어서 사냥시 몬스터의 체력이 별로없을때 한번에 죽일수있게

만들지않는다면 전혀 쓸모가없는 애매한스킬일 뿐입니다. 데미지는 지상일격기스킬보다 낮은데 쓰기가 

애매해서 전혀 활용 될수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라크슈는 아수라천상계11/11 레벨 때 익히는 스킬인데 '일정확률'로 공격 속도 버프가 20초동안

걸립니다. 문제는 '일정확률'로 '20 초동안'걸린다는것인데 딜레이가 30초인 라크슈가 어째서 20초만 유지

하게 만들었는지 저로서는 이해할수없고 만들꺼면 30초로 만들어서 30초에한번씩 라크슈를 써보면서

사냥할수있다면 충분히 활용할수있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지금은 쓰기 굉장히 애매한 스킬입니다.

일정확률을 고치던지 딜레이를 20초로 줄이던지 버프유지시간을 30초로 늘리던지 해야할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딜레이를 20로로줄이거나 유지시간을 30초로늘리는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앞 부분에 쓴 내용이 지금까지 플레이하면서 느꼇던것이라면 3차변신부분은 많은 분들이 걱정하고있고 앞으로 아수라가 어떤케릭터가 될지 엄청난 관심을 받고있는 부분입니다.

 

5번. 3차변신에 대한 의견

3차변신을 했을 시에 아수라가 취약했던 방어를 극복하고 데미지마저 엄청나진다면 누구나 아수라라는

케릭터가 아스가르드의 밸런싱을 망친다고 생각할것입니다.

즉 아수라의 특성을 살린(타직업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야 할것입니다.)변신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변신이 격수와 비격의 경계를넘어 직업특성을 살려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수라의 입장에서는 방어가 취약한 것이 직업의 특성입니다. 그러므로 아수라의 3차변신은 방어를

포기한 변신을 하면 됩니다. 대신 다른 특성을 줘야겠죠? 스킬시전시 스킬포인트 소모량 감소, 혹은

적중률증가 중독같은 상태이상방어 몇회 같은 옵션을 만들거나 조금 더 좋게하는것입니다.

(무조건 이렇게 바꾸는 좋다는것은 아니고 방어가 약한 변신을 하는대신 아수라에게 필요한 무엇인가를

 줘**다는 말입니다.)

 

이정도만 바뀌어도 아수라의 플레이가 재밋어지고 데미지만 높아서 사냥만해야되는

괴물케릭이 아닌 하나의 특징이 뚜렷한 직업이 만들어 질 것입니다. 

 

 

이 글은 아수라를 강화시키자는 것이 아닌 조정을 해**다는 내용이고

좋아지는것이 있으면 나빠지는 것도 있도록 해**다고 썻습니다만 

그 기준은 밸런싱에 영향을 주지 않는 정도로 고쳐진다면 먼저 아스팀에서 잡은 컨셉이

좀 더 완벽해 질 수 있겠다고 확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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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타

그룹 플레이를 했을 때 글로드 획득량이 줄어드는 것은 이해합니다.

만 천상계 경험치를 어떻게 조정 할 방법이 전혀 없는 지요.....

캐쉬수동이로 로열티큐어라는 엄청난 마법덕분에 쏠로플레이를 할 수 있게 만들어

준 덕분에  천상계 사냥이 직업별로 너무 차이가 난다고 생각됩니다.

글로드획득량보다는 경험치를 쥴을 획득해서 바꾸는 형식을 어떻게 살짝 조정 하거나

경험치로 받게하고 쥴을 다른 무엇을 할때 쓸수있는 포인트로 바꾼다거나 한다면

여태까지 모은 경험치로도 포인트로 쓸 수있고 경험치 분배 때문에 그룹 플레이를

꺼려하는 분들도 적어지실듯합니다. 문제는 로열티큐어에 있다고 생각은합니다만

이미 적응했으니 레벨업은 쏠로로 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퀘스트는 함께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너무 초반에만 퀘스트가 몰려있습니다. 레벨이 높아져도 지상계에서 퀘스트를 하게 됩니다.

지상계에만 퀘스트가 몰려있는데 천상계에도 신경을써야합니다.

천상계에도 1레벨 부터 차근차근 할 수 있는  천상계퀘스트를 만들어서 그룹 플레이를 유도하는

방법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천상계 퀘스트자체가 결정을모아오거나 몬스터를 많이 잡는 것

말고는 없는 거나 다름없기에 천상계 레벨1부터 그룹플레이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퀘스트를

차근차근 만들어 그룹플레이를 유도한다면 지겹지 않도록 아스가르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이번 이벤트로 아스팀에서도 아스가르드 유저들을 잊지않았구나 하는 마음으로

아스가르드의 변화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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