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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와 함게하는 아스가르드 이벤트

바스포 로아나프라 1183 2008.11.03

작성자정보 : [서버 - 바스포]  [캐릭명 - 로아나프라]

오픈베타때부터 접었다 복귀햇다를 반복한 유저입니다. 꼭한번 읽어보시고,

이런이런점이 문제라는걸 좀 알아주셨으면 좋겟습니다.

 

[직업]

제일 문제되고있는 직업이 (전사,바드)입니다.

타직업은 어느정도씩 자리를 잡아간다 하더라도.

전사와 소디배우기전의 바드의문제는 심각합니다.

전사같은경우 운영자팀쪽에선 탱커로 밀고계신듯 하나,

스킬만 몸빵을 좋게해준다 하더라도, 정작 탱커역활은 기사가 다 하고있습니다.

탱커인 전사에게 몸빵은 줬는데, 몹을 모을수있는 스킬은 주지않았기때문이죠.

기사가 하보크로 몹을모으는것이랑, 전사가 루어웨이브로 몹을모으는것은 하늘과땅차입니다.

적어도 전사의 컨셉을 탱커로 잡으셨다면, 전사가 몹을 끌어들일수있는스킬하나는 주셔야 됩니다.

 

그리고 소디배우기전의 바드...

왜 저주의 미스율을 자꾸올리는지, 그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얼녀기준으로 페이탈의 미스..... 엄청나죠, 페이탈보다 하위스킬인 톡신,버닝은 다 들어가는데말이죠

바드의 저주가 미스가없어진다면, 사냥이 너무쉬울꺼라고 생각하신건지요...

저주거는것이 주목적인 바드는, 저주가 잘 안걸리니, 그때문에 버림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업에대해선 직업별의 특성을 좀더 주셨스면좋겟습니다.

격수캐릭이 모두 뎀도 비슷, 방어도 비슷, 다 고만고만하게 밸런싱조절된다면,

캐릭이 여러가지인 의미가 없다고 보여집니다.

 

[스킬/스펠]

아스에는 캐릭별로 스킬이 30개이상씩 존재합니다.

그중엔 직업의특색을 살리는스킬도 다수 존재하지만.

아무의 사랑도 못받는스킬도 존재합니다. 또 캐릭의특색에 맞지않는스킬도 존재하죠.

 

[기사]

-라이트닝스피어 : 기사의 99스킬이죠, 번개뎀지 덕분에, 타직업99스킬보다 기본데미지가 약해도 어느

정도 보완됩니다. 하지만 ! 왜 번개데미지가 발생하는데 덱스의영향을 받는걸까요,

분명 기사의 메리트는 힘에 있습니다. 그럼 기사는 스탯으로 힘을찍는게 정상적인거겠죠,

하지만 99스킬인 라스는 덱의 영향을받습니다... 이건 분명히 고쳐져야된다고 생각합니다.

-세크리 : 선악렙 71/71스킬인 세크리... 이스킬은 탱커역할인 전사에게 돌아갔어야되는게

아닌가싶습니다.

[전사]

-차지러쉬 : 차지러쉬사용후 방향이 바뀌는버그가 있는걸로 압니다. 그점 수정 부탁드립니다.

[도적]

-투척류스킬 : 모든 투척류스킬의활용도가 너무 제한된다고 봅니다.

전쟁을하던.. 공성을하던.. 투척류소모품에 무게가 있음으로써, 무게가 적은 도적이 활용할수없죠,

[무도가]

-장풍류스킬 : 장풍류스킬의 효율성이 너무나도 떨어집니다. 특히 연계기같은경우엔... 말도안나오죠,

아무도 쓰질않는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피를깍고, 감소된 피만큼의 데미지를준다는건 참신하지만,

그 데미지가 너무작아서 아무도쓰지않는스킬이 되었죠,

[아수라]

-라크슈, 슈라토 : 라크슈같은경우, 발동이 너무안됩니다. 지속시간 20초와, 딜레이30초는 적당하다

보여지지만, 발동안되도 딜레이30초가 적용되는건, 정말고쳐졌스면좋겟습니다.

또 그 발동확률조차 20~30%의수준이죠.. 슈라토도 발동방식이 같은것같던데,

이대로 슈라토도 구현된다면, 라크슈와 슈라토 모두 버림받는스킬이 될껍니다.

-페닉스바이클 : 소디연계기인 스킬....

지상렙제97스킬인 아슬란바이클과 데미지가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작습니다.

뎀지의 오류가 있는게 아닌가싶네요.

[바드]

-소디 : 타직업의 연계기를 사용할수있게하는 스킬이죠.

하지만 타직업의연계기 선악렙제는 51/51인데 소디의 선악렙제는 71/71인지 모르겠습니다.

타직업과 동등한 레벨에 동등하게 사냥을 할수 있어야하지만, 소디의 렙제가 71/71이기 때문에,

71/71이전의 바드는 참으로 암울합니다. 오류라면, 뒤늦게라도 수정해주셨으면좋겠군요.

 

[아이템]

[도적의 채찍] : 방어와 회피를 포기하고 양손채찍을 착용하지만... 그만큼의 뎀,힛이 나오질못합니다.

그때문에 채찍은 버림받죠... 채찍의 비뎀,힛의 상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사의 양손창] : 이것도.. 방어와 회피를 포기하지만, 그만큼의 뎀지는 나오질못하죠,

아예 없애서 아스용량이라도 줄이던가...... 아니면 활용할수 있도록 조정해주셨으면좋겠습니다.

[전사의 천상무기] : 타직업은 1차,2차,3차로 올라올수록, 천상무기의 옵션아 상향되지만,

전사의 검은 1차,2차,3차의 힛율이 같은걸로 압니다. 이것도 적절하게 조정해주시길..

 

[사냥터]

[지상] : 1~99까지 사냥터는 모두 적당하게 배포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일 문제되는게 "동화던전"이죠

일반필드와 던전형식이 아닌..... 특정장소에 몹들이 한꺼번에 리젠되죠..

또 그 경험치조차 다른사냥터의 2배정도 되기때문에,

몹의 개수도 많고, 경험치도 어마어마 하기에, 99찍을때까지 제일인기많은사냥터죠,

하지만 그 맵의 특정상, 사람들은 한맵씩 자리잡고 이자리는 자기자리라는 인식을가지죠..

이로써 사람들끼리의 트러블도 많아지죠... 여긴 누구자리니 내가먼저왔니 등등...

이런걸 개선할수있는방법의 동화던전의 필드화라고 보여집니다.

누구만의 사냥터가 아닌, 모두다 공용할수있는 사냥터로 바꾸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천상] : 지금한창 4차던전으로 밸런싱조절을하고계시더군요..

전혀 사냥하지않던 1차던전을 좀더 활성화시켜주시고...4차던전의 벨런스조절을하면 좋겠네요

 

[파티플레이]

지상에서의 파티플레이가 활성화되지않는건... 파티플의 메리트가 없기때문이 아닌가싶습니다.

오픈베타때보다, 유저들의 아이템이 좋아지면서, 사냥터의 난이도가 낮아졌다고봐도 과언이 아니죠.

그렇기에 비격수들의 서포트없이도 격수들은 혼자서 사냥을 잘합니다.......

비격수랑 파티플하면 경험치의 획득이 줄어들기에, 격수들은 솔플을 즐겨하죠,

이를 개선하기위해선, 파티플레이할때의 약간의이익(경험치,글로드)정도를 주거나,

몬스터의 난이도상향이 필요하지만, 몬스터의 난이도상향은,

신규유저들에겐 너무나도 벅찬사냥터가 될까 걱정스럽기에..함부로 말을꺼낼수가 없죠..

어느정도 생각하시어 밸런스패치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천상에서의 파티플레이....... 무엇보다 제일큰이유가 경험치의 획득방식이죠...

지상사냥에서는 파티플레이할때 80~90%의 경험치를 획득한다면,

천상사냥은 경험치=쥴이기때문에, 거의 50~60%의 경험치를획득한다고 봐야겠죠....

너무나도 효율이 안좋기에 , 룹플을 꺼리는게아닌가싶습니다.

천상에선 경험치의 획득방식만 어느정도 조절해도 룹플이 유도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대인전]

대인전에대해선 전 대인전을즐겨하지않기에 잘은 모르겠지만,

그렇게 뜯어고칠만한것도 없다고생각합니다.

 

[퀘스트]

타게임에비해, 초보자의 퀘스트의 난이도가 너무높은것같습니다...

타게임은 초보자용퀘스트만해도 게임에 어느정도 적응할정도의 수준이지만,

아스에서의 초보자용퀘스트는.. 난이도가 좀 높죠,

또 퀘스트의 보상도 미미해서 그렇게 필요성을 못느낍니다...

글로드가 너무풀려버린지금, 초보자용퀘스트로 5만원씩받아도 .. 별도움이 안되기에 퀘스트를안하죠..

어느정도의 패치가 되야된다고생각합니다.

 

[길드,후견인]

길드와 후견인같은경우, 지금도 별문제 없는듯합니다.

 

[기타]

밸런스조정이니... 파티플유도니..뭐니뭐니.. 전부 어느정도의 유저수가 있어야 가능한게아닌가싶습니다.

몇몇서버에는 유저의수가 워낙적어서.. 파티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할정도죠..

신규유저의 유입이 무엇보다 먼저 해결해야될 과제가 아닌가싶습니다.

 

#글을 잘쓰는것도 아닌데.. 쓰다보니 좀길게 써버렸군요..

제 생각이 틀린부분도 있겠지만, 그래도 아스하면서 제가느끼는 문제점을 쓴것이기에,

반영이 안된다 하더라도 , 한번쯤은 보시고 이러이런문제가 있구나.. 라고 생각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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