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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이미지 Lv.99

유저와 함께하는 아스가르드 이벤트

바스포 정중하니 1537 2008.11.07

*작성자 정보 – 바스포 / 정중하니
*직업 – 프로핏
*스킬 / 스펠


1. 저렙스킬스펠
스킬 : 어렛~헤비발레스트라 데미지 소폭상승
스펠 : 너클컷,멀티리프트 데미지 대폭상승
이렇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프로핏 유저는 아주 드물게 보입니다
그 이유중 하나가 바로 데미지가 타직업에 비해 꽤 낮기때문입니다
아마 아스팀에서는 물리공격/마법공격 모두 가능한 컨셉의 직업이기때문에
데미지가 타직업에 비해 전체적으로 약간 낮게 설정된것같은데요
물리공격/마법공격의 사냥터별 손해,이익이 불분명하기때문에 현재 올힘이나 올인트 같이
한쪽에만 치우치는 극스탯의 유저가 거의 80%이상으로 생각되고있습니다
초보분들은 대부분이 이렇게 말합니다 "다른직업은 데미지 이만큼 뜨는데 프로핏은 왜이렇게 꼬짐?"
생각해보면 초보때 열심히 레벨업한다고 사냥하는데 옆에 다른직업 사람이 잡는거보면
프로핏을 키우는것 자체에 의문이들어 중간에 포기하는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또한 특히 너클컷, 멀티리프트의 경우 올인트로 가는 데크프로핏에게 이 스펠들은 쓸모가없으니
올인트를 했어도 처음에는 물리공격을 해야 ; 한다는 설정을 만들게되었습니다
데미지가 너무 낮네요.
적어도 주스킬(트로이스플래쉬,레드핫피닉스,중독계열) 이 완성되기 전까지의 레벨에선
극스탯 유저가 타직업과 데미지가 대등하게 맞춰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올힘 듀오핏 = 타격수 , 올인트 데크핏 = 법사  이렇게 말이죠


2. 레드핫피닉스
현재 마법위주의 올인트 데크프로핏은 지상레벨81때 레드핫피닉스를 배우면
이 하나의 스펠로 샷건에이스를 배울때만보고 지상레벨99, 천상레벨71까지 올리게됩니다.
추가대기중인 인비저블덱이 레드핫피닉스를 대체할만한 데미지,사냥효율이 나올지는 모르겠지만
미라지덱을 봐서는 기대가 되지않는 편입니다
레드핫피닉스와 동급인 다른속성의 스펠이 추가예정은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때문에 마법사처럼 속성별로 마법이 있는것이 아니기때문에 무속성으로 수정이 되야할것같습니다
방어가 화속성인 몬스터에게는 극히 적은 데미지가 나오는데 이런경우엔 잡기가 매우 힘들어집니다
물론 동급 또는 상위 속성스펠이 나온다면 궂이 무속성으로 수정할 필요는 없지만
프로핏의 특성상 마법사처럼 속성별 스펠이 있는것이 아니므로 기본적으로 무속성으로 수정되면 어떨까
하네요


3. 미라지덱
미라지덱은 주로 기사와 그룹플레이, 또는 몹의 밀도가 높은사냥터에서 사용이 되고있습니다
듀오프로핏의경우 데미지가 미미한 미라지덱을 쓸일은 없구요
미라지덱을 사용한다면 올인트 데크프로핏이나 4:6 의 프로핏인데요
마법형프로핏의경우 방어가 상대적으로 낮기때문에 기사처럼 몸빵을 하면서 사용하기가 매우어렵습니다
때문에 보통 기사를 타겟팅으로 사용을 하는데요
이렇게 타유저를 타겟팅으로 미라지덱을 사용하게되면 타겟팅이 된 유저 주변에 몬스터가 없다고 해도
mp는 소모가 되더라구요.
타겟팅이 되는 캐릭터 주변에 데미지가 들어갈만한 캐릭터나, 몬스터가 없는경우에는
mp소모가 되지않도록 수정되야 ;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9타일 모두 안들어가는경우가 있습니다. 확실하게는 모르겠지만 타겟팅이 되는 캐릭터 주변에
8방향 모두 몬스터가 있게되면 3~4마리에게만 미라지덱 데미지가 들어가는것을 보게됩니다

이경우는 http://dory.mncast.com/mncHMovie.swf?movieID=10042563420081011210618&skinNum=1이 동영상을 보게되면 확실히 8방향 모두 미라지덱이
들어가지않는것을 확실히 확인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분명 타겟팅이되는 기사 주변에 8마리의 몬스터가
둘러싸고있는데 미라지덱 이펙트는 3~4개밖에 나오지않네요.


4. 크로와제
단일타겟의 강력한 스킬(포이즌스탭,익스터미네이션,라이트닝스피어,워리어파워세이버)가 없는
물리형 프로핏에게 주어진 필살기형 스킬입니다
전후좌우를 동시에 찌른다는 이 스킬은 4방 모두 명중 되었을때는 말그대로 딜레이15초,소모sp600에
걸맞는 필살기 데미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낮은 hit때문에 4방 모두가 들어갈때는 대인전/고렙던전같은곳에선 거의보기힘듭니다
올힘->스탯매리트 힛12, 건틀1쌍 24힛, 2차완봉듀오 13힛, 언-듀스-트로이즈 25힛 = 74힛
기본적인 템세팅에 힛 메리트를 모두받았을때입니다
물론 74힛에 스제(15힛), 수동버프(10힛) 하면 99힛이라는 수치가 나오죠.
99힛이나오면 정말 필살기 답게 다 4방향 다 들어가서 멋진 이펙트가 나오는 빈도수가 상당히 높겠지만
변신시 수동버프 사용이 되지않는점, 바드와의 그룹플레이 효율이 좋지않은점, 6:4 스탯의 경우
힛 메리트 12를 모두 받을수 없는점 등을 고려하면 힛이 적은편입니다
주스킬인 트로이스플래쉬로 사냥할때는 그러려니 하고 사냥합니다
하지만 크로와제의 경우 70 겨우넘는 힛으론 미스가 아주 다반사입니다
딜레이 15초에 sp소모는 600이나 되는데 말이죠.
제생각엔 정말 필살기성 스킬답게 딜레이15초는 유지하고 sp소모를 1000정도로 늘리면서
무조건 100% 명중으로, 또는 일격을가한것이기때문에 스턴이걸리게 수정되면 어떨까 합니다

이게 아니면 기사의 나이트택틱스와 팔라딘가드/포스가 중복되는것처럼
드오르린느와 언-듀스-트로이즈가 중복되게 수정되거나  하나는 되었으면 합니다


5. 샷건에이스
bp소모 93입니다.
몇번쏘면 bp가 바닥을 들어내기때문에 수시로 bp를 채워주어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를 이루는 올인트프로핏의경우 캐릭터 자체의 무게는 상당히 적죠.
고급상점이용권에서 파는 bp포션은 하나당 무게가 1입니다
샷건에이스의 bp소모가 93이나 되는것은 고급상점이용권,확장인벤토리 등 캐쉬아이템 사용을
유도하는것밖에 보이지 않습니다.
적어도 휠윈드킥처럼 bp소모가 50대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6. 블럭턴
아수라의 아카라나타의 등장으로 프로핏의 입지는 좀더 좁아졌습니다
솔플에선 밸런싱을 유지하고 프로핏의 그룹플레이 활성을 위해
보스몬스터에게 시전시 , 딜레이30초는 유지하고 지속시간을 1분정도로 늘리고
물리데미지60%증가, 마법데미지40%증가 이정도수정됨으로 파티의 프로핏 필요도가
조금 상승할수있을거라 생각됩니다

 

*아이템(장비) –
1. 듀오,데크를 통합하던지 통합된무기가 새로 나와야할것같습니다
듀오,데크 이렇게 따로 존재하는것 자체가 아스팀의 의도와는 다르게 극스탯으로 유도하고있네요
힘:인트 6:4인 프로핏의 경우 듀오를 착용하고 사냥하면 힘에 좀더 스탯을 주었기때문에
주력은 물리공격이 될것이라 마법을 사용하는데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힘:인트가 4:6일때인데요. 이 스탯은 인트에 좀더 투자를 한것이기때문에
주력이 마법공격이 될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데크를 끼면 물리공격을 아예 사용할수없고,
듀오를 끼면 mhit,mp,힘/인트 등의 패널티로 주력인 마법공격에 큰 차질이 생깁니다
또한 변신도 듀오를 끼면 격수모자를 껴야 가능하기때문에 마법을 주로쓸 사냥터에서 데크를끼고
변신하려면 비격모자를 착용해야합니다. 결국 듀오,데크를 바꿔가면서쓰려면 비격모,격수모 다 가지고
있어야 ; 한다는거죠.
일단 얼마전에 힛과 마힛이 공존하는 웨딩시계,부케가 나와서 장갑면에선 어느정도 해결이 됬지만
무기가 아직 문제가 되네요
동급 듀오+데크(ex>크쉴론듀오+데크) 를 업그레이드박스에 주면 통합형무기를 획득할수있도록 해서 통합형무기를 검카드변신상태면 크쉴론듀오의 옵션이 적용되고 물리공격만 가능하게,
검카드변신해제장태면 크쉴론데크의 옵션이 적용되고 마법공격만 가능하게 단, 힘/인트제한은 40/40정도로
 
수정되면 아스팀의 프로핏 의도대로 좀더 4:6, 6:4 스탯쪽으로 투자하는 유저가 늘어날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익스트림듀오
일단 뎀,힛만 보겠습니다
익스트림듀오: 13뎀10힛, 2차완봉듀오:13뎀13힛
익스듀오의 뎀+힛은 23, 2차완봉듀오의 뎀+힛은 26입니다
익스트림듀오-모노 는 되어야 2차완봉듀오보다 1만큼 더 높아집니다
현재 익스트림듀오는 있어도 있으나 마나입니다 있어도 사용을 안하죠
왜냐하면 이미 무기의 뎀힛에서도 천상무기에 지기때문이죠
그럼 익스트림듀오의 장점으로 볼수있는것은 덱스,크리율 두가지인데요
물론 덱스6, 크리율1 이면 스탯이 덱스인캐릭터에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덱스캐릭터돋 익스를 선택하기 쉽지않습니다
무기에붙은 힘,인트 제한때문입니다
덱스캐릭터의경우 힘캐릭에 비해 힛메리트에서 이미 힛을 덜 받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최대한 순수힘을 높여서 힛메리트를 조금이라도 더 받으려고 노력하죠
인트에 스탯을 분배할 여유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지만 무기를 끼기위해선 인트가 28~30이 필요합니다
노변신상태에서 익스듀오를 착용해서 하다가 기력이 모여서변신을 할때면
그때마다 템셋을 다 바꿔서 인트제한에 맞춰서 무기를 천상완봉무기로 바꿔야하는데
과연 누가 이렇게 번거로운작업을 할까요?
게다가 인트제한을 맞추려면 인트템세팅을 가지고다녀야하는데
힘을덜찍은 덱스캐릭에게는 그만큼 무게도 적기때문에 여유가 되지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현재 익스트림듀오는 쓸모가없다는건데요.
익스트림듀오의 옵션에서 뎀+힛=35 정도로 상향하고 익스듀오에 만큼은 힘/인트제한을
없애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천상계 반지 업그레이드 옵션 상향
2차반지를 업그레이드 할시 5업글이 되면 hp 20 이라는 옵션이 생기더라구요
솔직히 누가 hp20 올릴려고 아주 큰 거금들여서 업그레이드를 할까요?
단지 색칠놀이일 뿐입니다 현재의 반지 업그레이드는
3차반지의 경우 색칠도 안되기때문에 업그레이드 하는사람이 아예 없죠
반지 업그레이드를 2차반지 기준 5업글시 100hp정도는 되야 효용성이 있다고 볼수있을것같습니다


*사냥터(던전, 필드) –
1. 게헨나/루미나 밸런싱
현재 루미나가 사냥하기 더 좋다는거는 3차유저라면 거의 모두 알고있을겁니다
일단, 지형의 문제인데요
게헨나는 감옥(방) 형태로 되어있어서 몹을 잡으러 방에 들어갔다가 또 그 길을 따라 나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방의 입구를 왔다갔다할때 입구가 좁아 버벅거림이 있는데 참 짜증을 유발합니다
또, 루미나에는 없는 케베로스의 이빨출혈이 있습니다
전체hp통의 10%씩 빠지는데 가공할만한 위력이죠
확실히 루미나가 게헨나보다 시간당 쥴 캐는 수가 높습니다
위의 이유들도 그 이유중 하나가 되겠구요
전에 힐GM님과 대화에서 얘기했을때 이미 컨셉이 그렇게 잡힌거라 맵의 수정을 불가피하다가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케베로스의 이빨출혈을 전체hp통의 10%씩 빠지는게 아니라
남은 hp의 10%씩 빠지면 어떨까합니다
이빨출혈로 걸린상태로 그냥 지나가다가 죽는 어이없는 경우도 없어질것이고
그리고 각 방의 입구도 좀 넓혀주면 어느정도 밸런싱 맞춤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2. 게헨나 다크세이지 맵 전체 힐
다크세이지가 유저를 타격시 그 맵의 전체 몬스터에게 모두 힐이 들어갑니다
이렇게되면 프로핏과 같이 슬로우류의 스펠이 없는 직업, 격수직업에게는 다크세이지를
몸빵하고싶어도 다른유저들에게 피해가 가기때문에 그렇게 할수가없기때문에 사냥에 큰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이러한 직업들을 고려해서 맵 전체에 힐을 하는것이 아닌, 다크세이지가 있는 그 화면정도의 범위까지에만 힐이 되게 수정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파티 플레이 –
미라지덱을 몹인식 불가로

미라지덱을 사용해도 타겟된 몹이 인식을 하지못하도록 수정되면
파티플레이 유도에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예를들어 기사와 그룹플레이시 기사를 타겟팅으로 미라지덱을 쓰면
현재는 기사 주변에 몹이 프로핏을 따라가게되서 오히려 역효과가 나고있습니다
하지만 위의처럼 수정이 된다면 미라지덱의 데미지가 높은것도 아니고,
기사를 타겟팅으로 마음껏 사용할수 있기때문에, 좀더 그룹플레이에 환영받을수 있을것이란 생각입니다
또, 스펠란에서 말했드시 보스몹을 상대로 블럭턴을 적용시 지속시간이나 성능 변화가 있으면
파티플레이이 유도에 도움이 될것이라 봅니다


*퀘스트 –
1. 얼음여왕퀘스트

프로핏과 아수라는 세도나방 들어가는데 필수직업이 아닙니다
때문에 다른직업들처럼 아이템이나 명성 경험치를 노리고 가려고해도 잘 안껴주는 실정이죠
프로핏, 아수라 거울까지 추가는 안될테니 얼음여왕방에 프로핏이나 아수라가 같이 가면
얼음여왕의 아이템 드랍률이 상승한다던가, 명성 경험치를 한 50만 준다던가 이렇게 매리트가 주어지거나
백귀야행 히든 처럼 프로핏/아수라 존재시 히든처럼 추가미션이 생겨서 글로드/랜덤아이템상자/경험치
등의 보상을 받을수있게되면
프로핏, 아수라도  다른직업들처럼 눈치안보고 참여를 할수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기타 -
1. 검카드변신 단축키 추가

검카드변신/해체시 매번 마우스로 클릭하는 불편함을 개선하기위해 단축키를 추가하면 좋을것같습니다

2. 캐시아이템 천상계 아이템 업그레이드 초기화/되돌리기 ,캐릭터명바꾸기추가

* 천상계 아이템 업그레이드 되돌리기
- 상계 아이템의 업그레이드는 무기를 제외하곤 모두 고정된 수치가 상승하는 것이 아닌 랜덤으로 상승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업그레이드를 했는데 최소의 수치가 상승하면 인첸트와 마찬가지로
많이 아쉽게 됩니다. 인첸트초기화/되돌리기가 있드시 천상계 아이템 업그레이드 되돌리기도 추가되면 좋겠네요

* 천상계 아이템 업그레이드 초기화
- 초기화가 나온다고 해도 사용하는사람은 거의없습니다. 왜냐하면 업그레이드북,재료값이 비싸기 때문인데요 그렇기때문에 천상계 아이템 업그레이드 초기화의 경우는 특별히 초기화시 재료는 반환되고
업그레이드북은 반환되지않는식으로 추가가 된다면 효용성이 높아보입니다

* 캐릭터명바꾸기
이것이 가능할지는 모르겟지만 아이디 변경이 가능하다면 아주 좋을것같습니다. 가격은 15000원정도로

3. 천상계레벨 및 랭킹 메리트
현재 천상계 레벨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이점이 없습니다
한마디로 천상레벨 99나 71이나 차이가 별로 없다는것이죠
그렇기때문에 천상계 레벨업은 거의 랭킹을 목적으로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것같습니다
물론 추후에 천상계 고렙컨텐츠를 생각해서 레벨업을 할수도 있지만요
현재 천상계 레벨을 올려도 hp/mp/sp/bp 극소폭상승, 몇안되는 스펠, 변신의 이점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천상계레벨의 상승에서도 좀더 메리트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별다른 메리트가 없는 레벨대에( 21, 31, 61, 81, 91, 99)
21이 되면 +5스탯, 31이되면 +5%버프지속시간증가, 61이되면 -10ac,-10mc * * *
이렇게 레벨구간마다 확실한 이점이 있으면 사냥/레벨업에도 좀더 목적의식을 갖게되니 지루함이
많이 덜해질것이라고 예상됩니다
또한, 랭킹 1~3위에게는 성주길드 마크가 캐릭터위에 생기는것 처럼 그들만의 명예를 상징하는것이
추가되면 한층더 랭킹순위에 의미를 부여할수있을것같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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