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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직업, 스킬밸런스는STOP,추가와 조정이 필요

쥬엔 사랑은꽃등심 350 2019.06.13

오픈 베타때부터 계속해서 하고 있습니다.

화신전, 화신후로 나누어 많은 변화가 이루어 졌다지만

사실 다른 것들은 다 의미없었고


스킬, 스펠의 변화 때문에

일부가 떠나고 일부는 새로 진입하고 그런듯 보입니다.

이런 상황에 또 밸런스를 잡는다고

스킬, 스펠, 직업의 벨런스를 잡는 것은

2차 화신패치와 같은 의미가 될 듯 보입니다.

그래서 제안하는 것은


1. 스킬북과 스펠북을 다시 드랍하자

    - 현재의 스킬트리 시스템에서 화신전의 스킬북의 시스템으로 돌리자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던전들 돌아다니다 보면 일부 던전들에서 아직도 스킬, 스펠북이 드랍됩니다.

      근데 배워지지는 않지요, 그냥 드랍되게 해주시고 이 스킬/스펠북에 대한 기능을 조정하길 원합니다.

      

      방안1) 현재 스킬트리에 스킬을 올리려면 스킬포인트를 글로드로 구매해서 그레이드를 올리는데

                스킬/스펠북이 스킬포인트+글로드의 역할을 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힐(스펠)을 1그레이드 만드는데 스킬포인트 10 + 10만 글로드(포인트 구매비용)이 소모되면

                힐 스펠북을 얻어서 먹게 되면 현재 보유한 스킬포인트를 10포인트 차감만하고

                추가적인 글로드는 소모되지 않도록 조정한다.


      방안2) 메이플스토리 마스터리북의 역할처럼 스킬/스펠북을 습득하기전의 스킬 그레이드의 한계를 지정하자

                예를 들어 힐(스펠)은 최대 10그레이드가 된다고 하면

                힐 스펠북을 안배우면 올릴수 있는 최대 스킬 그레이드는 8그레이드로 고정됨

                스펠북을 배우게 되면 스킬의 그레이드 업의 한계가 최대치로 조정


      방안3) 스킬/스펠북을 습득해야 룬의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하자

                예를 들어 힐(스펠)을 배웠는데 바로 룬을 못 넣는다.

                몬스터에게서 힐 스펠북을 습득하고 배워야만 룬의 장착이 가능하고

                룬의 효과를 받을 수 있음


                또는 힐(스펠)을 배워서 룬을 장착했는데 룬의 효과를 50%만 적용이 된다

                룬효과를 100% 발휘하려면 힐 스펠북을 배워**다


      스킬/스펠북은 반드시 드랍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몬스터에게 드랍되는 장비템, 재료템을 무용지물로 만든 것이

      허들 아이템과 확률형 캐쉬아이템인데 이것들로 인해 몬스터를 사냥해도 드랍되는 템들은 일부템들을 제외하고는 거래도 잘 안되고

      시장도 사실 죽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보들이나 시작하려는 사람들 해보시면 알겠지만 스킬포인트를 구매하려해도 돈들지

      인첸트도 돈들지, 기타 금액이 그나마 적은 마을간의 이동이나 스크롤들

      초보때 돈벌기도 힘들어서 물약값도 제대로 안나와요

      이러니 진입장벽이 높아지기만 하지요

      스킬 스펠북이라도 팔아서 돈이라도 되면 진입장벽이 그나마 낮아질거라 생각합니다.


2. 직업들간의 궁극의 스킬을 만든다.

    - 현재 퀵던전이 생기고 보니 흥했던 직업들은 망하고 망했던 직업들은 살고 그러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차후 새로운 사냥터가 생기고 새로운 사냥방식이 필요하면 또 마찬가지라

      지금의 사냥 방식에 맞게 직업밸런스를 조정하고 스킬 자체를 조정하는 것보다

      유저들이 원하는 스킬을 만들어 줍시다

      이름하여 궁극의 스킬 또는 궁극기 직업간의 특징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단 만렙 스킬로 만들어 줍시다.


      방안1) 스킬트리의 최종지점에 궁극의 스킬이 존재

                   그냥 생각없이 만렙 스킬만 만들면 또 하는 직업과 직업별 길이 정해진다.

                   예를 들어 전사는 검전사도 있어야 되고 둔기전사도 있어야 한다.

                   직업별 무기를 다양하게 만들었으면 그 무기를 쓰는 직업들도 버림받지 않도록 만들어야 된다.

                   검전사가 검계열의 모든 스킬의 그레이드를 올리게 되면

                   최종 검계열의 궁극의 스킬을 배우게 된다.

                   검계열 스킬트리 올마스터 = 검계열 궁극기

                   둔기계열 스킬트리 올마스터 = 둔기계열 궁극기

                   펀치계열 스킬트리 올마스터 = 펀치계열 궁극기

 

                   근데 이러면 새로운 스킬이 너무 많아서 현재의 패치시간을 봤을때

                   3만년 예상합니다.


      방안2) 만렙을 달성하고 일정퀘스트 수행완료시 궁극의 스킬이 습득

                   만렙을 달성해야될 이유를 만들어 줍시다

                   예전엔 익스무기 끼려고 지금과는 비교도 안될 노가다 레벨업을 했었는데

                   지금은 만렙이 되면 원래부터 있던 스킬 그레이드 높이기 위해서 하거나

                   그냥 정신승리를 위한 만렙??

                   이제는 만렙을 달성하고 일정 퀘스트를 수행하여 지존으로서 지위를 인정을 받게되면

                   궁극의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수행해야할 필수 퀘스트

                   1. 플레임 무기 제작

                   2. 오러 무기 제작

                   3. 익스트림 무기 제작

                   4. 써클링 4개 제작

                   기타 재료가 필요하고 여러 몬스터를 잡아서 재료를 모아야 되는 퀘스트를 추가한다.


                   무도가 궁극의 스킬  = > 소나기 펀치         (콤보물약의 힘이 돌아옵니다.) 

                   기사 궁극의 스킬     = > (가칭)기사는돼지 (일정시간 동안 화면내 모든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게 됩니다.)

                   성직자 궁극의 스킬  = > (가칭)직자는뭐함 (일정시간 화면내 모든 그룹원이 무적상태에 돌입합니다.)

                   마법사 궁극의 스킬  = > (가칭)법사가르드 (화면내 모든 적들에게 화염운석이 떨어집니다.)

                   프로핏 궁극의 스킬  = > (가칭)나도암살좀 (일정시간 동안 퍼센트 단위로 데미지를 가합니다.)

                   

                  등등등 이름이나 스킬들은 예를 들어 대충 만들어 봤습니다.

                   각 직업별 밸런스 조정이나 원하는 스킬을 패치를 통해 조정하는것이 아니라

                   만렙을 달성하면 직업의 특성도 살리고 밸런스도 맞출 수 있는 스킬 한개씩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퀵던전에 직업 제한을 둔다

    퀵던전이 좋긴 좋은데 버려지는 직업들이 좀 있는것 같습니다.

    어차피 저렙 및 저단들은 직업제한 안해도 들어가보면 엉망입니다.(여러 직업이 고르게 있다는 뜻입니다.)

    고단이나 고렙들이 가면 직업을 제한하고 아이템들을 제한하고 난입이니 뭐니하는데

    그냥 일정 00단 이후로는 각각 다른 00가지의 직업이 필요하도록 제한을 두고

    그렇게 서로 다른 직업이 모이면 아예 시작부터 원하는 단수에 갈수있도록 하거나

    그렇게 직업을 구성해서 높은 단수로 가면 아이템 드랍이나 경험치 드랍이 높아지게 해주면 좋지 않을까 합니다. 


4. 그룹을 하면 직업별 보너스 버프를 준다

     그룹사냥이면 너도 좋고 나도 좋게

     그룹하면 할 수록 버프를 주게 만듭시다.

     예를 들어 직업별 그룹효과 적용

     무도가 체력 10%증가

     기사    방어력 10%증가

     마법사 마나 10%증가

     도적    이동속도 5%증가

     전사    드랍률 10%증가

     바드    스포 10%증가

     플핏     힛 10%증가

     등등등 그룹하면 할수록 효과가 늘어나게 해주면

     너도 나도 버리는 직업없이 그룹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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