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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직업별 문제점과 보완.

쥬엔 인생은나그네 723 2019.06.15

※ 해당글은 기사, 전사, 마법사, 성직자, 무도가, 도적을 키워봤으며, 일부 캐릭은 전문적으로 키워본적이 없어 잘 모를수도 있습니다 일정 캐릭에대한 비하처럼 느껴질수 있지만 문제점 이라 생각하고 써봅니다.

ㅁ. 스킬
 - 직업별 문제점
  > 전사 : 현재 전사의 플레이 시 느낌은 애매한 직업군이라는 생각입니다. 즉 전사라는 클래스는 본인 클래스의 대표할만한 기술이 없으며, 밀리 격수 직업의 밸런스형이라 생각합니다. 전사는 다타기술 및 단타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인 특성에 맞는 버프류(희생버프 포함)를 통한 플레이 입니다 하지만 단타기술의 데미지가 그리 높지 않으며 다타기술은 강력한 데미지와 함께 동반되는 쿨타임으로 파티 사냥 시 애매한 직업군으로 인식됩니다. 일부 버프 스킬 및 희생스킬은 적절하게 잘 어울리지만 공격스킬이 그 만큼 효율적이지(쓸모없이 넓은 전방 다타일스킬) 않습니다.

*그냥 화신강림 전처럼 검전은 다타 극대화 / 둔전은 단타 극대화가 필요합니다.

  
  > 무도가 : 방어력과 높은 체력을 기반으로 단타, 다타를 갖고 있으며, 체력흡수 스킬로 가장 단단한 캐릭으로 인식되나 그만큼 반대로 데미지가 너무 낮아 사냥 시 지루함과 솔플밖에 할수 없는 느낌이 강합니다 심지어 솔플 사냥 시 데미지가 낮아 비효율적인 사냥이며, 성직자/바드의 버프가 없으면 사냥이 불가하단 점이 가장 크게 작용됩니다. 즉 유저가 적은 아스가르드 게임에서 무도가는 완전한 솔플이라는 사냥은 불가합니다. 그렇다고 파티사냥에 효율이 가장 낮은 직업으로 분류되죠.

*무도가는 싹다 엎으세요.... 아님 콤보시스템을 추가해서 공격을 하면 할수록 데미지나 혹은 유틸면이 강해지는 버프 등을 추가해주세요. 데미지도 올려주시고....


  > 도적 : 다타기술이 없으며, 단타스킬의 경우 크리티컬, 회피 버프를 통해 효율이 극대화되어 매우 훌륭한 직업군으로 인식되지만 현재 스킬의 문제점 보단(직업특성상 다타없는 점은 뺍니다) 한정된 사냥터로 인해 '퀵 던전'시스템이 없을 시 파티사냥을 할수 없으며, '채찍 도적'은 사실상 예능으로 캐릭으로 인식됩니다. 도적의 직업특성을 살리려면 현재 사냥터에서 보스레이드 시스템 및 그에 걸맞는 보상이 필요합니다. 

  > 성직자 : 아주 좋습니다 훌륭하죠 어머니의 직업군이며, 성직자와 바드가 없었다면 지금의 아스가르드는 그저 혼돈의 카오스 입니다. 화신강림 패치 후 성직자는 특별한 문제점은 없으나 좀 더 회복계열 스킬이 극대화 됐으면 좋겠고 버프류의 하향을 통해 좀 더 회복 기술의 직업으로 거듭나도록 패치되었으면 진짜 성직자의 단점은 회복과 버프류를 둘 다 사용해야되서 컨트롤이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서 대부분 버프 스킬은 바드에게 분배하면 좋겠습니다.

  > 마법사 : 현재 스킬의 데미지가 아주 적절하며 팔방미인 캐릭터로 인식되는 만능 법사입니다. 하지만 법사에게도 문제점은 쓸데없이 너무 많은 마법스킬의 종류와 디버프류를 동반 시 컨트롤이 힘들어지는 점입니다. 마법사는 모든 공격 스킬은 유지하며, 다타일 스킬에 대해 약간의 상향이 필요하며, 속성별로 특색을 갖춰야 훌륭한 직업군으로 인식될수 있습니다.
* 데미지 상향은 대부분 반대 하시리라 생각하지만 프로핏 부분을 읽어보시면 동의하리라 생각됩니다.

  > 프로핏(듀오) : 키우기도 싫으며, 키울 생각도 없고 의미가 없는 캐릭입니다. 다른 게임의 직업으로 비슷한 클래스는 마검사라는 이미지가 얼울리는 컨셉이지만 단순 물리데미지 직업군으로 보이며, 물리공격에 보조되는 버프류 및 강화스킬이 없으며, 손댈곳이 아주 많다고 생각됩니다. 듀오핏은 공격스킬의 다양성 보단 단순 평타 혹은 기본 스킬에 덧 씌워지는 강화 스킬이 필요합니다. 강화 스킬은 아래 참고 바랍니다.

  > 프로핏(데크) : 해당 직업군도 현재 그리 나쁘지 않으며, 단타가 약한 법사를 비교하여 마공 도적이라는 별명을 갖고 있습니다 .해당 직업은 단타 마법 공격이 매우 강하며, 일부 버프 및 디벞을 활용하여 사냥 및 파티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데크핏'은 현재 큰 변화보단 단타기술의 극대화가 필요하며, 버프, 디버프류 스킬이 강화되어 파티 플레이 시 마법사의 부족한 디버프 부분이 상향을 필요로 합니다.

 *전직 직업

  > 기사 : 화신 패치 후 계륵으로 인식되는 직업군이며, 파티 플레이시 1명은 무조건 필요하지만 2명 이상으로 필요하지 않은 직업으로 황금기사라 불립니다. 사실상 물리격수 및 전직 직업임에도 불구하고 약한데미지로 인해 성장이 힘들며, 파티의 리더라는 컨셉을 파괴한 '퀵 던전' 시스템으로 인해 지금은 강한 장비가 없을 시 무엇도 할수없는 직업이 되어버립니다. '쉬버 크러쉬' 계열 스킬로 통해 파티 사냥 시 공격한 몹을 자신에게 인식하게 만드는 점은 매우 칭찬할만큼 좋았으나 앞에서 언급한대로 이런 플레이 또한 방어력/체력이 낮으면 순식간에 죽는 꼴입니다. 지금의 기사는 한번에 두마리 토끼를 잡기보단 여러번의 시도를 통해 컨셉에 맞는 패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기사 스킬트리가 두가지 컨셉으로 나누어 방어형, 공격형으로 나누어 스킬 컨셉에 맞게 극대화가 필요합니다. 아래 설명 참고 바랍니다.

 *방어형 : 파티 전체의 순간 버프를 통해 파티원에게 도움을 주며, 주변몹 강제 어그로 스킬이 필요합니다.('퀵 던전' 몬스터들은 어그로가 불가능하여 망한 직업군) 또한 어그로를 통해 죽을수도 있는것을 방지하는 높은 방어력 상승 스킬 혹은 일정시간 무적이 가능한 스킬이 필요합니다.(5~10초 정도의 스턴도 좋습니다.)

 * 공격형 : 현재 기사의 공격 스킬 컨셉을 버리지 않은 25타일 스킬은 유지한채 약간의 방어력을 낮추는 대신 지금보다 1.5~2배 강한 공격력 상향이 필요할것으로 보입니다. 이 또한 밸런스의 문제점이 될수 있지만 기사는 성장이 어려우며, *방어형 컨셉이 아닐 시 방어를 포기한 지금보다 높은 공격력이 필요합니다.

  > 바드 : '라면버프' 바드의 경우 지금 컨셉과 플레이가 나쁘진 않지만 성직자라는 클래스와 함께 보조 역할에는 약간 부족한 느낌이 많이 듭니다. 성직자는 회복계열의 극대화가 필요하지만 바드의경우 지금 성직자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버프는 바드에게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스킬의 사용횟수가 적지만 반드시 필요한 유틸성 버프류로 인해 버프계의 기사느낌의 계륵입니다. 버프 스킬 및 바드만의 저주류 스킬(상대 공격속도 및 이동속도 감소)을 추가가 필요하며, 누적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스킬과 소환스킬 개나 주고 독,감전,마비 같은 느낌의 컨셉 스킬이 필요합니다.

  > 아수라 : 해당 직업군은 현재 단타, 다타의 밸런스가 아주 베리베리 굿굿하며, 솔플 및 '퀵던전' 모두 가능하지만 아수라의 젤 문제점은 !방어력! 입니다. 그냥 방어력 입니다. 차라니 무도가의 공격 시 흡혈 능력을 아수라에게 주세요 그럼 모두가 만족합니다.

ㅁ. 스탯
  - 게임 플레이상 스탯 문제점 
   >  현재 아스가르드 스탯의 큰 문제점은 무조건 정해진 루트입니다. 좀더 세분화 해주세요.

예시)
    * 힘 기본 1포인트당 물리데미지 0.x% 상승 인벤토리 무게 상승
      > 40 도달 시 데미지 30% 상승
      > 70 도달 시 데미지 20% 상승
      > 100 도달 시 데미지 10% 상승 + 추가 스탯 특성 (크리티컬 30% 추가데미지 상승)
     

    * 체질 기본 1포인트당 체력포인트/스킬포인트/마나포인트 50/30/30 씩 상승
      > 40 도달 시 포인트 30% 상승
      > 70 도달 시 포인트 30% 상승
      > 100 도달 시 포인트 30% 상승 + 추가 스탯 특성 (물리/마법 방어력 xx 추가 상승)

    * 민첩 기본 1포인트당 크리티컬 확률, 회피율 0.1% 상승
      > 40 도달 시 추가 15% 상승
      > 70 도달 시 추가 10% 상승
      > 100 도달 시 추가 5% 상승 + 추가 스탯 특성 (몬스터 레벨에 따라 활률 변동 없음)

    * 지력 기본 1포인트당 마법데미지 0.x% 상승 인벤토리 무게 상승
      > 40 도달 시 데미지 30% 상승
      > 70 도달 시 데미지 20% 상승
      > 100 도달 시 데미지 10% 상승 + 추가 스탯 특성 (마법 데미지에 크리티컬 유틸 추가)

    * 지혜 기본 1포인트당 초당 포인트 회복 +1
      > 40 도달 시 초당 포인트 회복 +30
      > 70 도달 시 초당 포인트 회복 +20
      > 100 도달 시 초당 포인트 회복 +10 + 추가 스탯 특성 (물리/마법 데미지 20%추가 감소.)

    
    
 위처럼 스탯 단계별 효율화 및 추가 특성 패치하면 좋을거 같아요 그냥 예시입니다.


글을 마치며 솔직히 복잡한거 필요없고
 1.  100제 이상 던전 경험치 획득량 상승 / 신규 장비 추가로 사냥 보상 상향 필요
 2.  장비의 기본 스탯을 상향 및 천상 던전 장비 성공확률 상승 및 업글,쥴 재료 드랍확률 상승 필요
 3.  지금의 던전 몬스터 전체 너프 필요.
 4.  '퀵 던전' 시스템 유지 하지만 던전 드랍 삭제 및 신규 룬 추가 필요.
 5.  일부 망한 직업군 데미지 및 셀프 버프 대폭 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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