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게시판

밸런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같이 공유하는 곳입니다.

대표캐릭터 레벨 91이상 달성해야 해당 대표캐릭터 탭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이미지 Lv.92
프로핏

듀오핏 고처야할점 너무마나서 퍼옴..!

쥬엔 츠아갸내 837 2019.06.20

이걸보시게

 

 

 

 

프로핏

(1) "매직데크" - "소서리어데크" 의 상위 스킬 생성 필요

= 데크프로핏이 주로 사용하는 마법대미지 증가옵션을 가지는 추가무기를 생성하는 스킬입니다. 그런데 이 사용성의 불편한 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바로 만들어진 추가무기의 사용횟수가 현행 "소서리어데크"는 250회의 사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게 사실상 사용횟수가 부족해서 "소서리어데크"를 미리 7~8개 만들어놓아야 1~2시간 동안의 사냥시간에 맞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만든 소서리어데크가 인벤토리 1칸을 각각 차지하기 때문에 인벤토리 관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 그래서 해당 기능을 갖춘 상위스킬을 1개 더 신설하고, 이걸로 만들어진 추가무기의 사용횟수를 1000회 정도로 지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2) "버트럼 레오파드" - "버트럼 퓨마" - "버트럼 골렘"의 호환성 문제

= 프로핏 고유의 소환탑승형 스킬로, 이를 통해 이동속도 증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스킬들의 외형조건 문제 때문에 호환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 천상계 외형변신과 연계되지 않아서 천상계 변신을 활용할 수 없습니다. (소환탑승모드상태를 일종의 외형변신상태로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 도적의 "윈드워크"-"브리즈워크"-"게일워크"처럼 이동속도 증가 버프스킬형태로의 전환을 하거나, 천상계 외형변신에 한정해서 중첩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3) "라워드볼륨큐어"의 활용범위 개선

= 기사의 "팔라딘가드"처럼 물약회복량 증가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HP리젠 등에서도 회복량 증가를 가집니다.)

: 하지만, 음식회복량에도 기능이 적용되는 기능확장 개편이 필요합니다.

: 그리고, 10분당 1명에게만 쓸 수 있어서 활용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사실상 본인에게만 써야되는 스킬이 되어버린 셈입니다. 그룹원이나 다수가 해당 버프의 도움을 받기 쉽도록 사용성 제한의 해제가 필요합니다. (ex 니트라스 큐어 처럼 그룹원에게 동시에 걸리도록 개선하거나, 3분당 5회 적용 가능한 형태로의 개편이 필요합니다.)

 


(4) 방어계열의 버프 확장의 필요성

= 프로핏의 단점 중 하나로, 방어성능이 취약한 점이 있습니다. 특히 개인버프기에서 방어관련의 옵션을 보조하는 버프스킬들이 타직업에 비교해서 약간 낮은 수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 공격력 관련의 옵션을 보조하는 버프기는 강화 과정이 잘 짜여져 있습니다. 하지만 방어력 관련 버프기는 강화 과정이 약간 부족하거나, 스킬그레이드당 증가효율이 썩 좋지 않습니다.

: 현재 공격력 관련 버프기 중 "액션 오펜시브"가 "라워드 오펜시브"로 확장영역이 있는데, 방어력 관련 버프기 중 "액션 디펜시브"는 상위 버프기가 없습니다. 이에 따라 "라워드 디펜시브"가 추가되면 어떨까 싶습니다.

: 그리고 회피력 관련의 버프기인 "애스퀴브"의 상위옵션 스킬도 추가 생성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5) 블럭 턴의 호환성/활용성 문제

= 대미지 증폭을 시켜주는 저주기입니다. 그런데 해당 스킬이 다른 비슷한 기능을 가진 저주기에 비해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 이는 블럭턴의 대미지 증폭수치가 50%여서 다른 비슷한 대미지증폭 저주기보다 월등이 높기 때문입니다.

= 그리고 재활성 시간이 30초나 되고 적용시간이 10초 정도밖에 되지 않아서  다른 비슷한 대미지 증폭 저주기보다 활용성이 부족합니다.

: 심지어 적용시간에서도 몬스터가 스스로 해제해버리는 속도나 빈도가 매우 잦다는 것도 활용성을 낮추고 있습니다.

- 이에 대해 블럭턴의 대미지 증폭값을 다소 낮추더라도 재사용 횟수를 높이고 저주 해제확률을 낮춰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50% 증폭 → 30% 증폭으로 하향하는 대신 다른 대미지 증폭기와 중첩이 허용되게 하고, 20초간 5회 사용가능형태로의 사용성을 개편하면 어떨까 생각됩니다.)

 


(6) 듀오프로핏 한정의 방어관련 특수기가 필요.

= 이건 듀오프로핏의 캐릭터 판정 문제가 빚은 문제점입니다.

: 원래의 프로핏 컨셉은 '마검사'였던 관계로, 밀리공격과 마법공격 모두를 아우를수 있는 "하이브리드형 직업"이였습니다.

: 하지만, 유저들의 선택은 듀오프로핏/데크프로핏으로 갈라지게 되었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 바로, 프로핏의 피격 판정이 매직격수(= 마법사)처럼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 데크프로핏 입장에서는 마법사와 별반 차이없는 템 세팅이나 사냥방식 때문에 위화감이 없습니다.

- 하지만 듀오프로핏은 템세팅이나 사냥방식이 밀리격수 방식이기 때문에 피격판정이 마법사처럼 되면 피해량에 손해를 보게 됩니다

(간단한 예로 같은 방어력을 가진 다른 밀리격수가 한대 맞아서 -750 HP를 당하면, 듀오프로핏은 -1000 HP 정도를 받게 됩니다.)

- 이 문제 때문에 듀오프로핏 유저가 방어력의 극복을 하지 못하면 매우 육성하기 힘든 직업이라는 평가를 받게 되었습니다.

 


= 이를 해결하려면 듀오프로핏만이 쓸 수 있는 방어관련의 특수기가 필요합니다.

: 회피력에 따른 추가방어 옵션이나, 특정스킬 발동타임동안은 피격량이 더 줄어드는 효과같은게 필요합니다.

: 현행 스킬트리를 우선시 하자면, "스워디제이션 듀오형"이 발동되는 시간 동안에 위에 제시한 기능이 추가 패시브로 들어가면 어떨까 하고 생각됩니다.

 


(7) 데크프로핏의 MP 소모량 감소 관련 버프 필요

= 현재의 데크프로핏 유저들이 공통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MP의 부족현상이 너무 자주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 프로핏이 공격속도를 기반으로 빠른 속도로 마법공격을 여러번 넣다보니 MP의 부족현상이 리젠형 버프를 받고 있음에도 일어나는 현상이라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이 많습니다.

: 이에 대해 MP 소모량을 감소시키는 버프가 추가 신설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소모량 감소 범위는 15%~20% 정도가 알맞을 것 같습니다.)

: 있는 스킬/스펠 내에서 활용을 하자면, '라워드볼륨큐어'에 추가옵션으로 넣어준다거나, '매직데크"-"소서리어데크" 쪽에 함께 해당 기능이 들어가면 어떨까 하고 생각해봅니다. (물론 위에 상술한대로, 라워드볼륨큐어와 소서리어데크 관련 개선안이 동반될 필요성이 있습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