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판

밸런스게시판

밸런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같이 공유하는 곳입니다.

대표캐릭터 레벨 91이상 달성해야 해당 대표캐릭터 탭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이미지 Lv.98
바드

유통기간지난 직/바 대책안

쥬엔 싸기억어 760 2019.06.12

직자 바드 날로 먹는다는 별 관종 ㅉㄸㄴ 떄문에 글쓴다

 

 

직자 바드 안해본년은 보고 반성해라

 

1. 리케엠 횟수 열어라 답답하다

2. 서몬 스킬 스펠 더 만들어줘라

3. 과투자없이 다닐수잇게 퀵던 패치해라 타겟 직자바드는 타겟 안잡히게 만들어줘라

4. 허들템 / 3차변셋템 옵션 강화해줘라 방어 ㅈㄴ 낮아서 아프다

5. 직자/바드에게 글로드 획득 올려주는 스킬만들어줘라 그래야 관ㅈ들 찍소리못한다

6. 나머진 이거보고 정도해라

 

성직자

(1) 에바포레이션의 성능 개선

= 일정량의 MP를 없애버리는 PvP 전용 스펠입니다. 그런데, 에바포레이션이 없애는 MP량이 현재 기준으로 턱없이 낮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 현재 기준으로 MP를 많이 증발시켜봐야 2000 정도인데, 대부분의 매직격수나 비격수들은 MP기본 보유량이 최소 8천~1만3천 정도가 되는 상황이라 해당 스펠이 치명적인 작용을 전혀 하지 못합니다.

: 참고로, 화신강림 패치 전 기준으로 2000MP를 증발시키면, 거의 90% 수준의 MP량을 지우는 수준이였습니다. (화신강림 패치를 하면서 MP 증발량을 현행 수준에 맞게 개편하지 않고 진행했다고 의심될 정도입니다.)

: 현행 MP량의 수준에 맞게 MP증발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2) 아페리오 스킬의 사용조건 개선

= 성직자의 물리공격 특수기 트리인 "홀리 스트라이크"- "아페리오"에서 "아페리오"의 사용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 "홀리 스트라이크"는 특별히 무기 조건이 없는데, "아페리오"는 무조건 성직자의 지팡이만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있습니다.

: 하지만, 해당 몰리공격 특수기는 물리공격에 관련있어서 밀리격수들처럼 무기의 공격력 값이 큰 작용을 하는데, 성직자의 지팡이에는 인첸트로 공격력 강화를 할 수 없습니다.

: 이 때문에 해당 물리공격기 스킬을 쓰는 용도의 무기아이템은 매우 한정적으로 써야 하는데, 정작 "아페리오"가 지팡이 사용만을 하게 되어 있어 해당 스킬의 효율적인 사용을 사실상 할 수 없습니다.

: 성직자 지팡이의 인첸트에서 재생력뿐만 아니라 공격력 선택의 조건을 열지 않는 한, 해당 스킬은 활용가치가 1도 없습니다.

 


(3) 성직자의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의 개선

= 기본적으로 성직자의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는 매직격수와 동일합니다. 그런데, 이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에서 마법대미지 증가 조건은 사실상 성직자에겐 무의미한 옵션입니다.

: 성직자가 개인 공격형 스킬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룹사냥을 하면서 힐러와 버퍼의 역할에만 충실하면 되므로 공격력 관련 옵션이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 이에 대해 힐러와 버퍼로서의 능력을 보조하는 스킬효과로 개편된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힐을 해줄 때 회복량 증가라던가 버프의 지속시간 증가 같은 방식이 필요합니다.

 

 

 

5. 바드

(1) "레퀴엠"의 일부 스펠 미적용 현상

= 바드가 "레퀴엠"을 통해 저주를 광범위로 퍼트리는데, 해당 기능이 일부 안 먹히는 스펠이 있습니다.

: 바드의 "노이즈**우" 계열의 방어력 감소 기능이 "레퀴엠"을 통해 제대로 전염되지 않는 현상이 있습니다.

 


(2) 전체적인 각각의 스펠의 스킬포인트 요구량 개편

= 바드가 스킬트리 선택이 타 직업보다 어렵다고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 일부 스펠들의 요구 스킬포인트량이 성능에 비해 투자가치가 너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스펠들이 투자가치 효율이 떨어진다고 여겨지는 것들입니다.

ㄱ. 리버스렌더 (120포인트의 가치를 발휘하지 못 함)

ㄴ. 에너지드레인 (스킬포인트보다는 스킬 활용성에 문제가 심각. 5회 사용가능인데 재사용대기시간 10분인 문제점 / 체력흡수량이 화신패치전 수준정도에 머무른 문제점 등)

ㄷ. 그 외에는 각종 버프 기능을 하는 스펠들의 각 스킬그레이드 단계별 요구 스킬포인트가 그레이드 증가 효율에 비해 너무 높게 책정된것 같다는 바드유저들의 의견이 꽤 많습니다.

 


(3) 서몬 관련 개선

1) 서몬을 조종하는 스킬들의 성능 문제

= 서몬커맨드 / 인텐시브 서몬 / 트랜스퍼 대미지의 기능이 있으나마나한 존재입니다.

2) 서몬의 템드랍 판정문제

= 바드가 서몬을 통해 사냥을 다닐 수 있는데, 유난히 서몬사냥을 진행하면 심각한 수준으로 아이템 드랍이 되지 않습니다.

: 이는 서몬이 몬스터를 사냥할 때, 몬스터가 드랍하는 아이템을 서몬이 먹고 이게 바드에게 들어가지 않아서 그런 것으로 추정됩니다. (즉, 서몬으로 소환한 몬스터가 아이템을 삼킨 셈입니다.)

3) 엔젤/데몬서몬의 그레이드 추가 강화

= 현재 구현된 엔젤/데몬서몬은 3그레이드인데, 해당 서몬은 천상계 1~3차 보스몬스터를 소환하여 부리는 스펠입니다. 해당 스킬이 천상계 현신과 연계되기도 하는 스펠인데, 정작 4차변신과 관련된 4차 보스몹의 소환기능이 없습니다.

: 물론 현재의 4차보스몬스터를 소환하기보다는, 엔젤윙 가디언/다크윙 가디언(= 4차던전 중보스 몬스터에 해당)이 소환되는 식으로 구현되어야 할 겁니다.

 


(3) 바드의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의 개선

= 기본적으로 바드의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는 매직격수와 동일합니다. 그런데, 이 천상계 현신 스킬효과에서 마법대미지 증가 조건은 사실상 바드에겐 무의미한 옵션입니다.

: 바드 역시 개인 공격형 스킬이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룹사냥을 하면서 버퍼와 디버퍼의 역할에만 충실하면 되므로 공격력 관련 옵션이 크게 필요 없는 것입니다.

: 이에 대해 버퍼와 디버퍼로서의 능력을 보조하는 스킬효과로 개편된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힐을 해줄 때 버프/디버프의 지속시간 증가나 리젠형 버프의 리젠량 증가 같은 방식이 필요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