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광판

아이디어게시판

여러분들의 아스가르드에 대한 멋진 아이디어를 올려주세요.

캐릭터이미지 Lv.125

더 오래 즐길 수 있도록..

테스트 바평선 128462 2023.07.17

이 글이 운영자님에게 닿길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유튜브에서 아스가르드를 소재로 방송을 하고 있는
'아스놀이터'입니다.

제가 방송을 하게 된 취지와 의도는
방송을 통해 수익을 내고, 방송을 통해 유명인이 되고자 함이 아닙니다.

취지는 단순히 아스가르드를 사랑하고, 이 사랑하는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유저들
신규 유입 유저들에게 밀알같은 도움이라도 되고자 시작하게 되었고,
인게임내에서 불친절한, 불편한 내용들을 쉽게 공유하고, 폐사구간에 있는 뉴비들을 직접,간접적으로 도와주고
정착을 돕고자 하는것 이였습니다.

곧 이게 제가 사랑하는 아스가르드를 알리고 홍보하는 방법이였고,
제가 이 게임을 사랑하는 방법이였습니다.

그러나 지금.. 이 아스가르드의 방향이 과연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너무나 사랑하는 저도 이 방향이 맞는지 의문이 들 정도입니다.

그래서 몇가지 제안 또는 건의드립니다.

1) 퀵 던전의 개선
현재 호크마 사냥이 99%로 이루어져있고, 그 99% 중 90%는 소위 말하는 쩔팟입니다.
과연 이 쩔팟이 게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저는 의문입니다.
아이템을 사서 스스로 사냥을 하고, 캐릭터를 성장 시키고, 레이드 팟을 꾸려가야하는 RPG 게임에서
쩔팟으로 캐릭터를 키우고나면 현재는 레이드도 못가고, 수백만원 이상을 투자해야지만 레이드를 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퀵 던전을 개선해서 각자 개인들이 룹을 짜는 사냥팟이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도록 하고,
그 퀵던전에서 호크마만큼의 경험치를 획득하지는 못하더라도, 아이템 드랍, 보스 처치 보상으로 자본을 모을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호크마와 퀵던전은 투웨이로 진행이 되어야 할 것 입니다.
1-1 호크마 던전 :  사냥 난이도가 상, 경험치 획득률 상, 아이템 드랍 중(보스 처치 시 룬상 확정)
1-2 퀵 던전 : 사냥 난이도가 중, 경험치 획득률 중, 아이템 드랍 상
* 각 던전 난이도 상승 시 난이도,경험치,드랍율은 소폭 상승

이렇게 된다면 유입 신규유저들이 사냥을 하며 팟도 짜게되고, 자연스럽게 커뮤니티도 형성 될 것이며
그들이 캐릭터를 스스로 키우는 성취감도 맛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2) 다양한 컨텐츠 출시(신규유저 또는 저레벨 구간용)
현재 뇌토화수, 멘트, 길드대전은 상위 레벨, 상위 전투력 유저들만이 이용 가능한 컨텐츠입니다.
물론 길드대전의 경우 저렙구간에서도 즐길 수 있으나, 현재 매칭문제로 인해 저렙구간 또는 캐쉬템으로 입장한다면
민폐캐릭터로 낙인이 찍히거나,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저렙 구간에서 진행 할 수 있는 게임 컨텐츠는 무엇일까요?
현재로서는 호크마, 현상수배 외엔 전무합니다.

그렇다면 호크마 사냥은 가능하냐, 재미있냐 없냐의 문제가아니라
사냥 자체가 가능하냐 불가능하냐의 문제에 있습니다.

상기 제안드린 퀵던전 제안과 함께 easy 뇌토화수, easy 멘트 등 
현재 있는 컨텐츠 버전을 easy / normal / hard 세분화 한다면 훨씬 더 즐겁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컨텐츠들은 캐쉬템을 활용한 업그레이드 의지에 도화선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글로드 롤백 또는 글로드 밸런스 패치
글로드 롤백은 패치노트나 아스팀이야기에서 말한 것 처럼 불법사용자들에 의해 시장경제가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로 보여집니다.
다만, 이 글로드 패치의 직격탄은 피라미드 최하층 뉴비, 신규유입 구간 유저들입니다.
호크마 30분 사냥 시 300만 수표가 과연 얼마나 효용성이 있을까요?

음식 99개를 사면 300만 수표가 모두 사용됩니다. 
그럼 성장 때마다 배워야하는 스킬 스펠, 인챈트 등은 어떻게 충당하는지요..?
돈을 많이 벌게 해달라는 것이 아닙니다.

재화의 공급량이 줄었다면, 재화를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곳에서도 밸런스가 이뤄져야 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스킬/스펠 습득비용을 밸런스있게 낮춰주거나 음식값을 밸런스 패치해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4) 거래소 시스템
아스가르드는 벌써 출시가 20년이 넘은 게임입니다.
그만큼 오랜 시간동안 컨텐츠들이 축적되어왔고, 그 컨텐츠 수만큼 다양한 아이템들이 신규 생성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 시장 시스템은 2000년대 초에 아직도 머물러 있습니다.
거래소 시스템이 있다면, 훨씬 게임편의성이 높아 질 것 입니다.
거래소,경매장 시스템이 어렵다면 타 온라인게임(거상)의 매물검색하여 위치를 알려주거나, 검색한 매물만 노출이 되게하여
원하는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해주세요 (거상은.. 육의전이라는 경매장도 있습니다...)

5) 소통
현재 MMORPG 판은 대격변의 시기입니다.
각 게임 사 들의 디렉터들은 유저들과 긴밀히 소통하기 위해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기도하고(로스트아크),
게임 파트너 스트리머와 함께 방송을 진행하기도 하였습니다(메이플스토리).
유저들이 원하는 건 그런 소통 방식, 방송에서 완벽히 문제를 해결하는 완전무결한 답변이 아닙니다.

우리 유저들이 바라는 것은 
'아스팀은 이런걸 준비하고 있다'
'이런 방향으로 앞으로 패치를 할꺼다'
'유저들이 원하고 있는걸 안다.. 그게 어렵다.. 조금 기다려 달라'

이정도의 답변, 이정도 수준의 소통을 원하는 것 입니다.
이 게임의 유저 대다수는 기억 속 저편의 추억을 되살리고 싶은 유저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유저들의 마음을 게임사에서 조금이나마 알아주시고,
소통에 더 적극적으로 임해주신다면 더할나위 없는 유저와, 더할나위 없는 운영진이 될 것 이라 생각합니다.

두서 없고, 정신 없는 글 일지 모르나.. 진심으로 
이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로서, 간곡히 간절히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꼭 이 게임을 사랑하는 진심이 운영자 분께 닿기를 바랍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