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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

[이벤트] 퀵던전에서 바드란? (역할/템 변화/스킬/ 꿀팁)

쥬엔 소울민 14347 2021.01.13


* 퀵던전 플레이 시 바드의 플레이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퀵던전에서 바드의 역할 및 플레이 방식, 스킬 활용, 템세팅의 변화 , 기타 팁 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 바드의 역할 및 플레이 방식

1-1  리딩 (자리잡기)

 리젠된 몬스터가 2-3마리 이하로 남았을 때 바드를 선두로 이동하여 자리를 잡고, 몹을 리젠 시킵니다.

(보통 2마리가 젠되면 멈추면 되나, 저단- 10단이하의경우 2마리 젠 하려다가  맵 한바퀴 다 돌아야 하니 때문에 적당히 뛰어줍니다) 


* 바드가 리딩을 하는 이유 : 

제일 먼저 자리를 잡은 후 리젠된 몬스터에 레퀴엠 및 기타 저주 (방깎, 슬로우) 등의 스킬을 미리 써놓음으로써,

따라오는 파티원이 사용하는 저주를 빨리, 정확하게  퍼트리기 위해서 입니다.

(추가설명)

바드의 레퀴엠은 30초동안 최대 5회까지 사용가능하며, 단일 타겟입니다.

따라서 다른 파티원이 사용한 저주를 정확하게 퍼트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바드가 선두로 본인의 몬스터에게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 파티원이 바드의 몹에게 저주를 쓰면  쉽고 빠르게 퍼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플레이는, 초보유저분들에게는 많이 어려운 플레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저주가 필수적이지 않은 저단(30단이하) 에서는  같은 파티의 바드가 리딩이 서툴거나 어려워 하면,

너무 뭐라하지 마시고 익숙하신 분이 대신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1-2 보스리딩 

보스가 젠 됬을때 가장 먼저 붙어서 격수분들이 뒷뎀 넣기 편하게 해주는 플레이 입니다. 

보스등장! 이라는 멘트가 떴을 때 미리 밖으로 대기타고 있으면 빠르게 붙을 수 있습니다. 

(단, 보스가 밖에 젠되지 않고 몬스터들 사이에 젠되면.. ㅜㅜ.. 거가다가 몸집 작은 보스라면.. ? ) 

꼭 6시방향에서 서 있을 필요는 없고, 어느 방향이든 붙으면 멈춰 서고 저주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6시방향이 가장 좋긴 하나,  방향을 맞추려고 움직이다 보면 보스의 어그로가 바뀌어서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1-3 . 레퀴엠

바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레퀴엠입니다. 저주룰 주변 몹에게 퍼트리는 스킬입니다. 
 

1-3-1. 바드가 리딩을 하는 경우

먼저 자리를 잡고 본인의 저주+레퀴엠을 2마리 몹에게 퍼트려줍니다. 

이후 새로 리젠 된 몹에게 레퀴엠을 1,2번 정도 더 사용해 줍니다.

이때, 다른 파티원의 저주가 다른 몹에게 사용 될 경우 한번 더 사용해줍니다. 

30초 동안 5번밖에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5회를 모두 사용하면 다음번 젠 때쿨타임이 돌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모두 다 사용하지 말고 3-4번까지만 사용하는 것 을 권장드립니다.  


1-3-2. 바드가 리딩을 하지 않는 경우 

이 경우에는 다른 파티원이 저주를 어디사용했는지 알 수가 없기 떄문에 눈을 크게 뜨고 저주를 찾습니다.(ㅜㅜ) 

(이펙트를 10~20퍼로 낮추고 하시는 것이 저주찾기에 도움이 됩니다)

법사와 사냥할 경우 : , 레이징 바디(버닝바디)  가 이곳에 저주를 모두 쓰겠다는 표시와 같기 때문에 그곳에 써주시면 됩니다.

(레이징 바디: 몬스터가 빨갛게 불타오릅니다.) 

아수라와 사냥할 경우  : 보통 아수라가 가장 먼저 때리는 몹에 마리치(공격력 증가 버프) 를

쓸 확률이 높아서 아수라 주변몹에게 사용 해줍니다. 

타 직업군과는 퀵사냥을 많이 안가봐서 작성하지 않았습니다.


1-4 . 버프 챙기기 

너를  위한노래- 끊기지 않게 계속 갱신해줍니다. 
 
소울디레이져 / 격정의 노래 쿨이 될 때마다 사용해 줍니다.  소위 '소격' 이라고 표현하는 스킬입니다. 

격정의 노래의 경우 시전자가 움직이면 스킬이 취소 되기 때문에,

몹을 거의 다잡아가는 상태에선 사용을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이동해야 해서)

보스를 잡을 때 소격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퀵던전 클리어 %가  80~90퍼쯤에는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1-5. 저주넣기 

* 레퀴엠을 모두 사용하고 나면 주변 몹들에게  노이즈  계열을 사용합니다.

(해당 저주도 레퀴엠이 퍼지는걸로 패치된 후 부터는 더욱 필수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몹당 최대 3회까지 방어력을 깎는 저주로, 저주가 필수적인 단수에서는 쉬지않고 사용하는 편입니다. 

마법공격&디버프&디스펠 몹을 찾아 바인드 보이스 사용.

(바인드보이스는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저주입니다. 

사실 몹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줄지는 모르겠지만.. 그래도 사용하고있습니다. 아시는 분 알려주세요 ..) 


1-6. 디스펠/물리무적형 몬스터 찾기 

(파티원분들과 음성채팅 등으로 소통하고 있을 때에 해당합니다)

 바드만의 필수 역할은 아닙니다. 하지만 바드가 먼저 자리를 잡은 후

다른 파티원 합류할 때 따라오는 몬스터들을 보면 해당 타입의 몬스터를 찾기 편합니다. 

따라오는 파티원들은 이미 몬스터가 뭉쳐있는 상태에서 찾아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바드가 찾기 편하다고 생각합니다. 

퀵 던전의 30단 이상부터는 저주의 역할이 굉장히 커지기 때문에, 

저주를 몇 초마다 한번씩 광역으로 해제시켜버리는 디스펠형 몬스터는 사냥속도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칩니다.

뿐만 아니라 물리무적 몬스터도 물리격수를 바보로 만들어버리는 타입이기에 발견하자마자 바로 알려줍시다. 

(물리 무적의 경우 발견 즉시 저주를 퍼부어줍시다) 

저의 경우에는 디스펠형이 발견되면 저주를 멈추고 잡은 뒤에 다시 쓰는 편입니다. 


1-7. 오너디카오스 활용하기 

퀵던전이 패치되고 상태형 1기 수호동물의 중요성이 엄청나게 증가했습니다. 

1기 수댕이의 스킬은 오너디카오스 / 커즈 세이프 가드 2개로 나뉠 수 있는데요, 

- 커즈 세이프 가드:  일정 시간동안 저주를 막아주는 스킬로,  쿨 될 때마다  자신에게 사용하면 됩니다

- 오너디카오스 : 타인& 자신에게 걸린 상태이상을 해제시켜주는 스킬입니다. 

직자의 저주 해제스킬인 레머디/리커버리/옥실리움과 다르게 시전시간이 없습니다. 

과장해서 말하자면 1초에 10번도 사용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파티원이 상태이상에 걸렸을 때 바쁜 직자한테만 맡기지 말고 같이 풀어주도록 합시다.

특히나, 직자가 상태이상에 걸렸을 땐 단체 무덤 만들 수도 있으니 눈 크게 뜨고 바로 풀어주도록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퀵슬롯에 올려놓고 파티원이 걸린거 같으면 5번정도 연타해줍니다.

(1번만에 안풀리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번 연타해서 풀어줍니다)  

2. 스킬활용 

2-1 바드의 스킬 콤보 

(스킬콤보는 개인마다 활용하는 방식이 다를 수 있습니다)

1) 버틈조합을 이용해 레퀴엠&레임왈츠-> 두 스킬 모두 일정 시간당 5회로 제한되어 있어  같이 묶어서 사용하면 편하더라구요. 

2) 이후 주변 몹들에게 노이즈 계열 쉬지 않고 난사

3) 마법공격&디버프&디스펠 몹을 찾아 바인드 보이스 사용.


3. 패치 후 템셋팅 변화 

패치 이전 퀵던전의 경우에는 우리는 물리피해감소(물감) & 물리방어 두가지만 신경써서 맞추면 되었습니다. 

하지만, 마법공격& 마법오라형이 새로 나오게 되면서 마방과 마감의 중요성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몬스터의 공속과 크리티컬 확률이 이전과 다르게 굉장히 증가하였다는 것을 체감하였고,

크리티컬감소 첸이 가능한 벨트 착용도 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바드의 경우는 비격이기 때문에 직자와 더불어 격수가 자신의 몹을 잡아줄 때까지 가만히 서있어야 하는 직업군입니다. 

직자는 자힐과 무적기를 지니고 있지만 우리의 바드는 그런것..없습니다. 

따라서 1) 마감귀걸이(3차) / 2) 크리티컬감소 벨트 두가지의 템을 더욱 신경써서 장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같은 경우 가만 서있다가 너무아파서 보면 다른사람 몹 중에 오라형들이 붙어있더라구요 .. 

그래서 사냥에 방해되지 않게 살짝 살짝 자리를 이동하는 편입니다. ㅎㅎ )


4. 기타 팁 

 * 지속시간 버프는 바드의 핵심스킬인 '소격'의 지속시간도 늘려줍니다.  따라서  챙겨주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지속시간을 늘리는 방법

1) 너를 위한노래 : 각 직업군 별로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바드의 경우 지속시간을 증가

2) 캐쉬 수호동물 스킬 '홀딩매직타임'

-> 필수 수호동물인 불마법형(로열) 수호동물이 익힐 수 있는 스킬로, 따로 수댕이를 키울 필요가 없어서 좋습니다.

3) 현신 : 각 차수별로 늘어나는 %가 다릅니다. (3차기준 8%) - 바드만 지속시간증가 효과가 발생 

4) 매직쉴드 계열 방패 : 글레어 매직쉴드 기준 10% 증가합니다. 

글레어 매직쉴드의 경우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장만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글레어 매직쉴드를 구하기 전에 망각의 글레어 매직쉴드를 퀵슬롯에 장착하고 버프줄때마다 뺐다 꼈다 했습니다.

굉장히 번거롭습니다- 망글매쉴(지속시간12%증가)

5) 무기

가장 널리 쓰이는 타락무기 (하프.드림, 기타)에 12% 의 지속시간 버프가 붙어있습니다. 

더 높은 지속시간을 원하신다면, 익스무기 테트라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16% 버프) 

6) 프로즌 스타/ 프로즌 하프 

단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다 다르게 붙어있습니다. 예) 7단 : 6지속~8지속 

상대적으로 프로즌 하프의 가격이 더 비싸기 때문에(예뻐서 그런건지?) 

프로즌 스타로 먼저 맞추신 다음 하프를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 언급한 방법을 모두 사용하면 총 60프로가 증가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만약 여기서 버프/디버프 룬을 쓴다면 더 길어지겠죠 ? 하지만 보통 소격에는 재사용 대기시간 룬을 쓰는 편이기에 넘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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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상 써놓고 보니 바드의 역할이 참 많네요. 

혹시나 퀵하시다가 만난 바드의 플레이가 마음에 안드시면  화내지 마시고 너그럽게 말해주세요.ㅎㅎ

이상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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