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게시판

밸런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같이 공유하는 곳입니다.

대표캐릭터 레벨 91이상 달성해야 해당 대표캐릭터 탭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이미지 Lv.117
바드

바드 밸런스 건의드려요

쥬엔 체스토 1003 2019.06.20

기본적으로 모든 건의에 대전제로써 스킬포인트가 매우 부족합니다. 바드의 스킬에 드는 모든 스킬포인트를 줄여주시고 계열포인트도 줄여주셨으면 합니다.


1.스탯관련 스킬밸런스
바드의 주스텟은 기본적으로 위즈입니다. 그러나 거의 대부분의 바드들은 콘을 주스텟처럼 찍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위즈를 찍어봤자 전혀 이득을 볼 수 없으며 직업적으로 아무 이득을 받지 못하는 콘을 찍어서 체력이라도 늘리는게 차라리 더 낫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스킬에서 위즈비례로 큰 이득을 준다면 어느정도 해결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에 대해 자세히 말해보자면 첫번째로, 바드의 공격스킬의 최종이라고 할 수 있는 페이탈콘서트입니다. 페이탈콘서트는 현재 많은 스킬포인트가 요구되며 계열포인트도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정말 배우기 까다롭고 어려운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퀵던전에서 사용시 너무 짧은 지속과 긴 쿨타임으로 불만이 생기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쿨타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야 할 것이며 고정퍼센트가 아닌 위즈비례 추가데미지를 입혔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 서몬계열입니다. 서몬은 초반구간이 아니면 자신의 사냥터에서 사냥하는게 불가능할 정도입니다. 퀵던전에서도 미라클서몬까지 마스터 해봤자 금방 죽어버리고 맙니다. 또한 그룹사냥시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서 방해만 되며 솔플때는 몇대 방어해주고 끝나고 맙니다. 따라서 위즈비례로 서몬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했으면 좋겠습니다. 이부분에 대해선 공격력은 바드가 비격이기 때문에 높은 비례계수를 두지 않더라도 방어력만큼은 높은 비례계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로, 노이즈**우계열입니다. 현재 노이즈**우계열의 문제점은 노이즈**우 레벨1과 크라잉샷의 방깎수치가 똑같다는 점과 엄청난 미스가 난다는 점과 레퀴엠에 의해 전염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레퀴엠에 의해 전염되지 않는것은 스탯과 관련된건 아니지만 확실히 수정되어야 할 사항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문제점인 방깎수치와 명중률을 위즈비례로 올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네번째로, 위즈비례로 저주와 버프의 캐스팅시간을 줄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위즈가 크게 관여하는 스킬이 적은 바드로써는 저주와 버프의 캐스팅이 몹들의 공격에 끊기지 않게라도 하기 위해 캐스팅시간을 줄여주면 좋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생존관련 스킬밸런스
바드는 비격이기 때문에 많은 딜을 넣는것 보다는 오래 살아남아서 버프와 저주를 걸어주는게 역활입니다. 따라서 살아남기위해 방어구를 맞추거나 위즈대신 콘을 찍는 경우가 많이 생겨난 것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방어력이 높은 격수용 타강셋을 껴도 바드는 셋트효과를 못받는다거나 같은 비격수인 직자에 비해서 생존스킬(힐,무적 등)이 매우 부족한데도 불구하고 직업옷의 방어력이 매우 구리다거나 문제가 많지만 스킬밸런스 게시판이기 때문에 스킬에 관련된 것들만 적어보겠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트랜스퍼데미지 입니다. 이 스킬은 자신이 받는 데미지를 서몬이 대신 받게 해주는 바드의 생존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지만 작동을 안합니다. 작동을 안하는건 명백한 버그이며 이는 반드시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스킬이 제대로 작동하게 된다면 바드의 생존력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번째로, 보호의노래 입니다. 이 스킬의 효과는 대상의 물리회피와 마법회피를 늘려주는 것인데 분명 제대로 늘려주긴하지만 물리회피와 마법회피는 화신패치 이전에는 정말 좋은 능력치였지만 지금은 아무쓸모없는 능력치로 전락했습니다. 따라서 이 스킬의 효과를 물리방어와 마법방어 관련으로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지금은 격정의노래 선행스킬정도밖에 의미가 없습니다.
세번째로, 에너지드레인 입니다. 이 스킬은 많은 스킬포인트가 드는것도 문제지만 사용횟수제한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성직자는 바드에 비해 힐도 있고 직업갑옷의 방어력도 좋습니다. 따라서 이 스킬을 바드의 자기힐로 사용 할 수 있게 바꿔주셨으면 합니다. 사용횟수제한을 없애고 쿨타임을 없애고 위즈비례로 회복량을 늘려주셨으면 합니다. 바드는 위즈가 주 스텟이며 주스텟에 맞게 찍다보면 생존하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이런 스킬의 활용으로 생존력을 높이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네번째로, 리버스렌더 입니다. 이 스킬도 많은 스킬포인트가 드는것이 문제지만 저주의 효과도 회복의 효과도 매우 미미합니다. 이정도로는 전혀 생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즈비례로 저주의 효과와 회복의 효과를 대폭 상승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스킬 자체의 스킬밸런스
바드의 스킬을 보면 이미 많은 바드들이 사용하지만 문제점이 있는 스킬들과 모든게 문제투성이라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바드의 스킬 자체가 가진 문제점들과 어떻게 바꿔줬으면 하는지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페이탈콘서트 입니다. 페이탈콘서트는 주변 몹들에게 퍼지면서 독을 걸기때문에 주변에 몹이 많을 수록 이펙트가 많이 발생하며 그로인해 생기는 렉 때문에 주변에 몹이 많을 때 써야 훨씬 이득이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이펙트효과를 다른것으로 바꿔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페이탈콘서트가 바드가 소환한 서몬에게도 중독데미지를 줍니다. 자기스킬로 자기소환수를 공격한다니 황당할 뿐입니다. 페이탈콘서트에 서몬은 대상에 없애주셨으면 합니다.
두번째로, 서몬부가스킬들 입니다. 인텐시브서몬은 몬스터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증가시킨다고 하지만 스킬포인트가 많이들어 배우지않는것도 있지만 효율이 너무 별로입니다. 지금의 몹들은 너무 강해졌는데 인텐시브서몬으로 조금 올려봤자 별 도움이 안되므로 큰 상승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서몬커맨드는 거의 없는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명령을해도 서몬이 그 명령을 듣는 경우가 희박합니다. 명령을 반드시 수행하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세번째로, 재생의노래 입니다. 재생의 노래는 대상의 최대체력을 늘려주며 체력,마나,스포를 일정시간동안 회복시켜주는 스킬이며 활력의노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그러나 회복력이 활력의노래보다 훨씬 낮은탓에 많은 바드들이 활력의노래까지만 찍는경우가 많습니다. 활력의노래와 비슷한 렙에 배우는 부가스킬이라면 이해가능하지만 업그레이드 버전이 최대체력을 늘려주는 대신 회복력을 줄인다는건 이해하기 힘든 부분입니다. 따라서 활력의노래 7그레이드보다 재생의노래 1그레이가 더 많은 회복력을 주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네번째로, 기능을 상실한 스킬들입니다. 인터웨이브는 선행스킬로 배우긴하지만 아무런 효과가 발휘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가디언힐링,가디언큐어,가디언리버스는 안그래도 스킬포인트가 부족한 바드가 스킬로써 배우기에 너무 효과가 안좋습니다. 따라서 인터웨이브는 작동되게 변경이 필요하며 가디언관련 스킬들은 스킬포인트0으로 배우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립웨폰은 통합무기가 만연한 지금은 삭제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섯번째로, 현신의 능력치입니다. 바드의 현신 능력치는 마법공격력 증가가 있습니다. 과연 어디에 쓰라고 만든건지 의문입니다. 현신은 아스의 컨텐츠 중 아주 큰 비중을 차지하며 얻기도 매우 힘든 스킬입니다. 하지만 그렇게 얻은 스킬의 효과가 이상해서는 허탈감밖에 얻지 못합니다. 따라서 마법공격력증가를 저주데미지의 증가나 바드버프의 회복력증가 정도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여섯번째로, 너를위한노래 입니다. 이 버프는 다른 일반적인 버프와 다르게 지속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지속시간이 짧은건 그룹버프이기도 하고 범위도 넓기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버프가 지속시간이 거의 다되갈때 다시 걸면 지속시간이 다시 늘어나지만 너를위한노래는 쿨타임만 생기며 지속시간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안그래도 자주 써줘야하며 혼자 지속시간이 짧아 계속 체크해줘야하는데 중복사용해버리면 쿨타임만 증가해버려 사용하지도 못하므로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스킬도 중복사용시 지속시간이 늘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일곱번째로, 리더에게가기 입니다. 이 스킬은 파티의 그룹장 곁으로 이동하는 스킬이지만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이 스킬은 많은 몹들에게 둘러싸여 죽을 위기에 처했을때 사용하는 생존기로 활용되는데 그 위급한 순간에 발동되지 않는다면 정말 절망적입니다. 게다가 퀵던전에서는 아예 발동이 안됩니다. 따라서 항상 발동에 성공되게 변경이 필요하며 퀵던전에서 사용가능하게 변경이 필요합니다.
여덟번째로, 멜로디의영역 입니다. 이 스킬은 바드 스킬 중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파티를 갔을때 이 버프만을 받기위해 바드는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정도로 중요한 스킬이며 핵심스킬인데 그레이룬이 박히지 않습니다. 퀵던전이 나오면서 몬스터들이 정말 강해졌고 매우 좋은 장비가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현실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멜로디의영역에 그레이드룬을 박게 해주시면 어느정도 수월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멜로디의영역이 바드와 직자만 최대마나증가라는 효과를 주는데 너무 쓸모없습니다. 따라서 최대마나증가 대신에 저주와 버프의 캐스팅시간 감소로 변경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레퀴엠 입니다. 레퀴엠은 몬스터에 걸린 저주를 주변 몬스터로 퍼뜨는 스킬인데 그 몬스터가 저주에 걸렸는지 확인도 힘들며 확인됬다고해도 많은 몬스터를 몰아서 잡는경우가 대부분인데 그런경우 그 몬스터를 정확히 집어내기도 매우 힘듭니다. 그로 인해 파티에서 질타를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레퀴엠을 반드시 저주가 걸린 몬스터에게 걸 필요 없이 주변에 아무 몬스터에게 레퀴엠을 걸면 그 레퀴엠이 그 주변 몬스터들에게 퍼져서 퍼진 레퀴엠을 받은 몬스터도 지금의 대상지정해서 레퀴엠을 건 경우와 똑같이 주변으로 저주를 퍼뜨리게 변경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레퀴엠은 횟수제한이 있는데 사냥을하다보면 정말 자주쓰는 스킬이기때문에 횟수제한도 없애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