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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 때마다 답답한 화신직후 금양의 기사의견.

바스포 죽어도싸군 2566 2012.10.16

[Ica]금양
2011.08.11 02:52:32 (*.149.86.200)
639
1 / 0
전걍 기사를 포기했습니다 템 더이상 바꿀께없네여 더 바꿔도 효율도 안나와서여

마지막으로 기사 밸런싱에 대해 몇마디 적을까해여

첫째 아직도 하복크러쉬 다타일이 좋아보인다는 격수가있는데여 진짜 ....한대콱....때리고싶은데 ㅋㅋㅋ......

차라리 하복 타일수를 줄여주세여 줄인만큼 데미지 상향시켜야하지않나여....

둘째 수댕이 탑승기술좀 없애 주세여.....

뭐하자는건가여 이건 쓰자니 현신버그걸리고 안쓰자니 찝찝하고 배울스킬이 없어서 어쩔수없이 쓰는분들도 있긴해여

수댕탑승시 뎀힛방어가 올라가는 메리트가있지만 티도안나여 아무 소용없이 그냥 숫자 조금 올려주는거에여

셋째 기사의 컨셉을 넥스토릭 니들 맘대로 정하지마세여

초창기 기사 분명히 여러가지 어드벤티지 끼고 다타일로 시작한 엄연한 뎀딜러입니다 근데 어느순간 니들맘대로

풀링이니 뭐니 하시는건가여 풀링개념 4차나 델크정도에서 먹히죠 그전에 3변을해야되져

3변하기 위해서 천상렙1부터 70까지 몹피가1%씩 까져서 잡다가 토하는 기사가 많죠

아스홈피 그 어디에도 기사의 컨셉이 풀링이니 몸빵이니 하는 단어 한마디도없습니다 .... 왜하필 기사가 풀링인가여?

도가 전사 도적 듀오핏 수라 많잖아여 격수직업 왜 니들맘대로 풀링을 기사한테 주는건가여? 누가 달랬나?........

풀링을 기본적으로 할라면 높은방어 높은피통 높은물리데미지 마법데미지감소가 있어야되죠 그런데 기사가 어딜봐서

특출난 높은방어 특출난 피통 특출난데미지감소가있나여?

그리고 데미지감소 부분 수치 70 80이런거 아니면 티도안나여 똑같이 피까진다고 보면되는겁니다

당신들이 그렇게 컨셉을 잡고싶으면 늘상 말하는데 쫌 테섭에서 이상한 버프걸고 버그리포팅하라는 매크로식말같은거하지말고

유저들 꼬셔서 헬숀테스트같은거 할시간이 니들이 말하는 직업의 컨셉 직접 만져보고 직접 키워보는게 어떨까요?
이 게시물을..
 
답글
2011.08.11 17:20:07 (*.188.34.193)
[vaspo]Crom
"왜 하필 기사가 풀링인가여? 도가 전사 도적 듀오핏 수라 많잖아여" .... 라는 말씀은

도가 전사 도적 듀오핏 수라는 풀링해되 되지만 기사는 풀링하면 안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솔직히 격수를 하는 많은 유저들이 화려한 데미지를 꿈꾸지 유저 케릭도 안죽고 몬스터도 안죽는 방어형을 꿈꾸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기사의 원래 컨셉이 풀링이라는 개념은 어디에도 없으나 반대로 뎀딜이라는 개념도 없습니다.

오히려 개념만 놓고 보자면 방패를 들고 있는 직업이 일반적으로 방어형 직업이라는 사실은 생각해 보신 적이 없으신지요?

아시겠지만 애초 기사의 컨셉은 그룹원을 지휘하고 그룹원의 능력을 향상 시키는 것에 촛점이 맞춰져 있었습니다. (지휘, 세크리 등)

그룹의 지휘관이 전쟁의 선두에 서서 뎀딜을 하진 않죠 ㅎ

하보크라는 기술로 인해 화려한 뎀딜을 보여주셨던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것은 패치 전 특이한(?) 뒷뎀 공격으로 인해 데미지가

높아보였던 것이지 실제 하보크는 자체 데미지가 높은 스킬은 아니였던 것은 작성자 분이 더 잘아시지 않을까 싶네요

오히려 주변의 적들 모두를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 풀링에 가깝다는 생각은 안해보셨는지요?

추가로 기사가 가진 방어버프나 (미비하나)자체 힐링 및 유일한 보호막 개념의 쉴블 등만 봐도 방어형 직업이 아닐까요?

더욱이 리플렉션 추가 등으로 인해 이번 패치에 적용된 반뎀(미스 시 50% 데미지 적용)개념조차 뛰어넘는 새로운 개념의 100% 회피
 
개념을 전 직업을 통틀어 유일하게 기사만 가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사의 경우 아스팀이 생각하는 역할은 패치 전이나 패치 후나 그룹의 최 선두에 나서 몬스터를 가정 먼저맞이하는 탱커라고 합니다.

그럼에도 특출난 방어는 없죠~ 회피 기술이 있었으나 패치로 인해 무의미하게 되었으며 데미지감소 스킬이 있으나 아직 큰 효율을

보이지는 못하는 실정입니다. 탱커임에도 방어력만 놓고 보자면 기사보다 못하죠 풀링하려고 해도 몬스터를 묶어둘 스킬도 없습니다 ㅎ


결국 문제는 높은 방어형 직업이 있음에도 특출나지 못한 방어력과 방어형 케릭이 필수로 느껴지는 사냥터가 적음(속칭 굇수 케릭의 증가

등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죠) 에서 오는 직업 가치의 하락이지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다른 직업은 풀링역할을 해도 기사는 안돼...라는 발언은 조금 위험하다는 것과 기사는 뎀딜보다는 방어형에 가깝다...
 
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적어 놓으면 기사님들한테 몰매맞을려나;;;)
답글
2011.08.11 12:52:53 (*.149.86.200)
[Ica]금양
사실.. 방패 다끼잖아요 도가수라뺴고.. 피통으로따지자면 콘찍은 도가도 풀링기술쥐어주면 몸빵도되고 좋잖아여.....방어는 제네틱스제받으면 이미 보통기사들과 비슷해지구여 그리고 살짝 몰매맞으실단어가 나왔어여... 기사 100%회피가 어딧나여;;;...... 사냥하면서 블럭효과본분
제보좀해주세여.... 진짜 블럭이라는거 기술이름만 바꿔놧지 도대체 블럭 보이질않네여 사냥에서 ... 그리고 리플렉션 진짜 가끔... 확률로 반사되여.... 직접한번 쉴블 리플렉션 이번패치로생긴 실드오브나이트 한번 실험해보세여... 블럭의b자도 안보여여..............

배매땐 가끔씩 보이긴하더군여.... 이번패치로 방패인첸증가량에 따라 블럭률이 올라간다길래 6/10방패 껴보기도해보고 노첸방패 껴보기도했는데 .... 도무지 뜰생각을안하네여 블럭률.... 그리고 리플렉션은 몬스터가 주는뎀지 300~600사이 반사하는거라 ...티가안나여
답글
2011.08.11 18:18:46 (*.188.34.193)
[vaspo]Crom
방패를 다 끼게 된 건 중간에 추가된 사항이고 최초 방패를 들 수 있었던 직업은 전사, 도적 뿐이었습니다. 

거기에 추가된 게 차례로 기사 그리고 듀오핏이죠...

참고로 기사도 방패없던 시절 뒷뎀 넣어야 하는데 아프다고들 주장하셔서 추가된 건 아실테고요

예전 패치를 통해 비격들이 방패를 들게 됐지만 그 방패와 기사 방패를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넌센스...

게다가 기사용 방패에는 기사들 만의 고유 특화 옵션인 쉴블도 있죠


그리고... 어느 부분이 살짝 몰매 맞아야 하는 부분인지요? 생각보다 조금 불괘하네요 사유를 적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100% 회피..라는 글 자체가 틀렸다면 사과 드리겠습니다만 그 두 단어가 아닌 전체 문장을 보시면 

다른 직업은 공격실패 등에도 반뎀을 적용받을 때 기사는 새로 추가된 기술들로 인해 그 반뎀을 막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100% 회피가
 
추가되었다..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무조껀적인 100% 회피 스킬이 생겼다라고는 적어놓지 않았습니다만

게다가 써놓으신 글에 리플과 쉴블이 잘안보이는 건 발동 확율을 올려야 할 문제이지 각 스킬의 기능이 없는건 아니지 않습니까?
답글
2011.08.11 23:08:36 (*.149.86.200)
[Ica]금양
불쾌하셨따면 죄송하구영 리플렉션 사실 키나마나합니다 실용성이 없죠 최소 여덟마리 둘러싸고 풀링하는기사가 리플렉션 그거 몇번이나 뜰까여.... 그리고 쉴블 말인데.... 쉴블예전부터 스제까지 받아도 잘 안뜨던 무용지물이죠 기사분들중에 일부러 스제받고 일부러
쉴블키는분이 있나여 .... 없잖아여 그냥 뽀대용스킬이에여 실블은... 반뎀을 막을수있는 스킬이 도대체 어딧을까여....
그리고 쉴블의 스킬기능이 없습니다 거의 99%없다 보시면되여
답글
2011.08.12 00:09:46 (*.186.175.222)
[vaspo]Crom
리플이 잘뜬다는 기사님들의 의견이 많은 것 같던데... 금양님은 다르게 답변 주시는 군요

그리고 쉴블...

아무리 읽어봐도 쉴블이 잘 안떠서 문제가 된다는거지 쉴블 자체가 별로다..라고 말씀하는 건 아닌거 같은데요

쉴블기능에 대해 논하기 전에 일단 쉴블을 어느정도 발동하게 끔 조정한 다음 그래도 쉴블이 별로일때 스킬기능이 없다..라고

논해야 하는게 순서인 것 같다...라는게 제 의견이었습니다.

참고로 지금 본섭에는 리플+쉴블의 효율이 다들 별로라고 하시는데 실제 테섭에서 본 리플+쉴블의 효과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물론 pvp 상에서 본거라 사냥시에는 다를 수 있으며 동시에 테섭과 본섭의 차이도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건 효과가 확실히 좋다...라는 것이고 그렇다면 그 좋은 효과를 본섭 사냥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쉴블발동확율을 조정해 달라고 해야하는 게 아닌가 ...라는 게 제 생각입니다.
답글
2011.08.11 13:59:26 (*.55.121.245)
Luna완쏘
profile
크롬님의 의견 중 기사가 풀링의 역할을 한다는 것에는 동의합니다.

지금의 아스는 패치를 아무리 해도 서버통합 후 신규유저를 끌어모으고 기존유저가 복귀를 하지 않는 이상 가망이 없습니다.

룹사 지향이라 한들 룹사 갈 유저가 없으면 그만이니까요. 그럼 솔플도 못해, 룹사도 못해, 이래저래 사냥 못가는 게 현실입니다.

그리고 풀러라 해도, 타게임에서 풀러가 몸빵도 제대로 못하는 건 ** 못했습니다.

아스가르드의 기사는 변신을 하고도 방어 인첸트도 엄청나야 성직자 달고 제대로 몸빵을 합니다.

실드블럭 15%인데 패치 후에는 수백대~수천대 맞을 동안 단 한 번도 사냥하면서 블럭 떠 본 적이 없습니다.

실드블럭이라도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면 모르겠습니다만, 기사는 방어가 특출나지 않습니다.

도가보다도 뒤쳐지는 게 현실이니까요.

방어라도 뛰어나면 잡는 속도는 느려도 솔플도 가능할텐데, 같이갈 동레벨대 직자하나 안보이고 솔플도 안되고 쓰레기네요.

기사들은 모두 변신하고 다니는 건 아니잖아요, 저레벨은 기사도 아닙니까?

레벨 올릴 여건이라도 만들어 줘야 뭐 하던말던 하지;
답글
2011.08.11 18:25:47 (*.188.34.193)
[vaspo]Crom
전 기사가 원래부터 뎀딜이었다고 주장하시는 글쓴이분에게 그것이 아닐 것이다..라고 말씀드린 부분이고

섭통문제는 제가 거론한 내용이 아닌 것 같습니다.


쉴블 얘기가 중간에 있는데 그건 쉴블 발동확율을 높여야 하는거지 쉴블 기능 자체가 없는건 아니라고 위에도 답변 드렸던 거고요~

여담입니다만 방어 인챈트 엄청나게 안하신 기사분들도 각종 방어관련 버프와 팔가를 통해 몸빵 잘 하십니다. 


아스 기사가 변신하고 몸빵 해야 한다면 다른 직업들도 변신해야 뎀이 나옵니다. 변신에 대해서는 기사만의 문제는 아닌거 같고요~

동레벨대 직자가 안보이기 때문에 솔플을 하게 해달라..라는 부분은 서버통합을 한다고 했으니 차후에 논할 부분인듯 합니다.


기사든 그 어떤 다른 직업이든 하향보다는 상향을 ... 그리고 가급적이면 전체적인 모습에서 밸런스 잡힌 조정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고 또 그렇게 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아스팀에 제안하고 있는 입장에서 한가지만 여쭤보겠습니다.

만약 지금 기사를 상향시켰는데 섭통 후 동레벨대 직자들이 많아져 룹사가 수월해지게 된다면 기사를 다시 하향시킬 생각은 있으신지요?
답글
2011.08.12 02:25:28 (*.92.214.74)
erimentaru
크롬님, 제가 하고싶었던 모든 말들을 다 대변해 주시는군요.

저도 리플렉션의 발동률이 아주 높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도적보다 더한 회피를 천상에서도

발휘하고 리플렉션+쉴드블럭은 공격 방어를 2배 내지 3배로 향상시키는 아주 완벽한 시스템임을 알고있습니다.

기사가 3차나 4차가서 1타일 기술을 쓸 일은 거의 없다는 것도 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3차나 4차가서도 풀링에 집중할 뿐 데미지 뽑기에 집중하는 기사는 거의 없습니다. 3차던전에서 풀링을 할

일이 없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은 던전의 몬스터를 제대로 몰아** 않았을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게헨나 시절에서

3변 케릭으로 강림하던 시절에도 전 게헨나의 모든 존을 몰아잡았습니다. 게헨나가 아무리 감옥이 있고 맵이 어지럽다

한들 몹을 안몰아잡는 기사는 없었다는 얘기입니다. 그리고 루미나와 게헨나는 몬스터의 특징도 달라서 각 던전마다의

사냥 특색 또한 달랐지요. 예전처럼 풀변신을 하는 경우에는 게헨나 각반방에서도 1마리와의 대면이 아닌 이상은 다들

하보크쇼크로 잡는것이 기초였고 애초에 기사는 1타일 기술 자체도 데미지가 아주 낮은 계층에 속하였습니다.

패치 전이나 패치 후에도 기사의 데미지는 여전히 낮은 편에 속하지만 기사의 파티우대율은 예전보다 훨씬 더 극대화 되었죠.

옛날 올힘기사들이 2차던전에서 데미지 못뽑는다고 울먹거리던 때 3차가서 중굇수 이상의 기사유저분들은 2차던전때의

고난따윈 잇고 살아갔었습니다. 확실히 2차던전에서 기사의 라스 크리뎀은 200스텟의 효율이 아닌 이상 봐줄만한 데미지가

아니였습니다. 그나마 간간히 번개가 터져주어 살아났지만 서민들의 올힘기사는 하보크쇼크가 훨씬 나았었으나 2차에서

120힘 정도로 낼 수 있는 하복'뒷뎀'은 그렇게 높지 않은 데미지였죠.하지만 지금은 모든 방면의 데미지가 동일하여 이전보다

나은 상태의 기사가 되었다고 해도 관언이 아닙니다. 몬스터의 피젠 량도 이젠 극미미해서 체력을 회복 안하는 몬스터라고 해야

올바르다고 봅니다. 옛날의 기사는 후방 3방향만 데미지가 높았을 뿐 측방과 전방의 데미지는 지금과 동일하거나 낮다는 얘기입니다.

애초에 하보크쇼크의 데미지는 뒷뎀으로 인한 데미지였고 지금도 8마리를 몰아잡으면 뒷방을 허용하는것은 똑같은 일이라는 것이죠.

예전의 델크레비스나 4차던전에서 기사의 데미지가 잘 나와 보이는 것도 단지 뒷방 3방향에 불과했다는 것을 아무도 인지 못했다는 냥

그냥 넘어가려고 한다는 것은 상당히 맞지않는 벨런스를 다시 또 논하게 되는 그런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기사가 어느 방면에서

무도가보다 방어가 딸린다는 그런 논리가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그저 무도가의 피통이 높아 보인다고 해서 무도가가 솔로잉에서 극대화의

효율까지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 무도가가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기사가 할 수 있는 일이 있고 도적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듯이

이번 패치로 그 위치가 잡혀졌을 뿐 기사가 손실을 본것은 옛날보다 안나오는 뒷방데미지 뿐입니다. 옛날에도 기사의 단타일 데미지는

암울했다고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무도가보다 원래 약했고 전사보다도 눈에 보이는 데미지는 약했습니다. 단지 번개데미지로

먹고살아서 그나마 회계하였었지만 그런 라스임에도 불과하고 다들 하복만 썻다는 사실... 그리고 현재 3차나 4차가서도

썬스는 안쓰고 다들 풀링과 몸빵을 위해 쉬버와 하복만을 쓰고 있다는 사실... 2차던전 가서도 직자만 있다면 몹 잔뜩몰아서

쉬버와 하복을 더 많이 쓰지 라스를 더 많이 쓰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 모두는 알아야 합니다.

결국은 아무리 데미지가 약해보이는 쉬버일지라도 결국 그 효율만큼은 데미지부분이 아니라 파티에서 꼭 필요한 스킬로

사용되고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동일 아이템을 갖고 착용하였다는 전제와 기사가 팔라딘가드를 시전하고 자체방어버프를 시전하고 쉴드블럭을 시전하고 리플렉션을 시전하고 애퀴토 실드를 시전하고

무도가도 무도가나름 자신의 자체버프를 시전하고 올콘스텟으로 갔다고 쳤을 때

둘의 AC수치만을 놓고 비교를 하여도, 기사가 리플렉션으로 반사시키는 횟수만 보아도

기사가 무도가보다 방어를 못한다고 하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실전에서 직접 겪어보아도

단지 도가가 독이 안걸린다는 이유로 직자를 한 명 붙여놓고 해보아도 무도가는 결코 기사의 방어력을 따라간다는 논리를

성립할 수 없다는 것은 모든 기사가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현재 패치된 상태에서도 91이상의 사냥터나 천상계에서

솔로잉을 고집한다는 것은 '고집'으로 끝날 뿐 아무것도 남길것이 없다는 것도, 이번 패치로 인해 솔로잉같은건

비교를 할 필요가 없다는 것도.... 다 아는 사실일 것입니다.

그리고 게헨나가 아닌 진짜 몰이사냥의 진수를 보여주는 델크나 4차에서 기사 없이 무도가를 몸빵을 세워놓고 한다면

무도가가 정말 기사보다 몸빵을 잘 하는가라는 실험은 할 필요없이 당장 기사를 불러서 몸빵을 세우고 풀링시킬 것이란 것도

4차나 델크 도는 사람들이 모두 아는 사실이라는 것.

그리고 아스가르드팀에서 11일 패치 내용에 기사의 컨셉을 분명히 방어형으로 설명했다는 것까지.

공통) 실드블락 확률 수정

기존: 실드블락률이 높을수록, 방패 (기본) AC가 좋을수록 높음 (인챈트 AC 는 적용안됨)

변경: 실드블락률이 높을수록, 방패 (기본+인챈트) AC가 좋을수록 높음 (인챈트 AC 도 적용됨)

 

 

기사) 실드블락 특화 등

1. 신규 스킬: 실드 오브 나이트

이 버프를 걸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2가지 능력이 생깁니다.

  1) 마법공격에 대한 실드블락이 가능해진다.

  2) 적 공격에 대해 실드블락 성공시 적에게 [터닝 스턴]을 건다.

   [터닝 스턴] 이란? 적의 방향을 반대편으로 돌리고 1초간 스턴시키는 효과

기사의 신규스킬 [실드 오브 나이트]가 의도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는 기사 컨셉에 충실하도록, 방어계열 능력인 실드블럭을 강화시키기 위함이며,

둘째는 컨트롤 재미요소 추가인데, 이는 순간적으로 뒤돌린 적을 타이밍 맞춰

가격하여 대미지(백댐) 올리기가 가능한 부분을 의미합니다.



위 내용에서 말하는 것은 즉 이번패치로 기사분들이 말하던 단타일 데미지가 구리다는 부분까지 개선하고

방어의 효율성을 마법방어에까지 극대화 시킨다는 것은 즉

기사를 완전히 방어형으로 쓸 작정이었다는 것까지.

크롬님이 말씀하신 부분에서 맞는말이 상당히 많았다는 것을

제가 부가적으로 논리성 있게 말해놓았다고 봐야 겠습니다.
답글
2011.08.12 13:37:19 (*.55.121.245)
Luna완쏘
profile
erimentaru님, 님의 템은 상당히 좋잖아요;;
평균적인 아이템 착용 시의 상황을 고려해서 써주셨으면 하네요.

도가가 기사보다 방어가 심하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거의 엇비슷해요.
인첸트 제외한 방어 계산해볼께요.
기사 2변 보편적인 템셋으로 2변셋에 매냑쌍, 플슈, 파써두쌍, 에델방패
도가 2변 보편적인 템셋으로 2변셋에 디톡브릴쌍, 보다우, 어써두쌍, 에델견장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기사
2차완봉옷 -41
2차완봉모 -5
2차완봉각반 -6
2차완봉벨트 -2
에델방패 -34 (ADD5%, 쉴블5%)
플슈 -7
매냑쌍 -14
파써4개 -12

총 -121, 쉴드블럭

도가
100콘 -14
2차완봉옷 -44
2차완봉모 -5
2차완봉각반 -6
2차완봉벨트 -2
에델견장 -9 (ADD5%)
보다우 -5
브릴쌍 -12
어써4개 -16

총 -113, 중독방어

방어수치가 기사가 8 더 높죠? 겨우 8요..ㅋ 게다가 도가는 중독방어라는 옵션에 피통이 기사 따블이죠.
이래도 도가보다 기사가 몸빵을 훨씬 더 잘합니까?
제가 보기엔 도가와 차이 없거나 도가가 우위에 있는데요,
3변으로 계산을 해도 피차일반이고요.

저 빅뱅패치 후에 블럭 뜨는 것 한 번도 본 적 없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내용은 저도 읽고 또 읽고 저도 기사라 이미 체험도 해 봤고요.

그런데 저래봤자 뭐합니까,
동레벨 직자가 없어서 사냥을 못가는데.
생각해보니까 이 건 서버통합을 해도 어느 정도까지밖에 해결이 되지 않는 문제네요.
아스 전체적으로 저레벨 직자유저가 거의 없으니까요;

답글
2011.08.12 13:13:29 (*.55.121.245)
Luna완쏘
profile
크롬님이 말씀하신 기사=풀링 개념에는 저도 공감한다고 지지하는 입장을 밝힌 겁니다.
서버통합 문제는 제가 꺼낸 이야기고요. 문제 거론이라고 하기는 조금 그렇고, 그냥 흘러가는 내용 부분이라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풀러라고 해도 몹 끌어주는 스킬만으론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유저가 많다 해도 24시간 내내 접속자가 많은 것도 아니고요.
새벽유저들은 새벽에 하는 자기 책임도 있긴 하지만 그래도 최소한 어느 정도 효율로 솔플은 할 수 있어야죠.
그리고 방어 인챈트 안해도 버프/팔가로 몸빵 잘 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좀 힘듭니다.

제가 변신 안하고 버프겹치기로 방어 -90대까지 내려 봤는데도 직자 없이는 사냥하기 상당히 힘듭니다.
다른 직업들 변신해야 댐이 나온다 하신 것은 사실이나,
DPS를 생각한다면 타격수의 노변신 효율이 기사 변신 효율과 맞먹을 정도라 봅니다.

저는 사냥만 할 수 있다면 어떻던 만족입니다.
8년동안 only 기사유저임에도 덱기가르드 시절 덱스 하향 하복 하향 외치던 사람입니다.
전 그 때 하향에 상당히 만족했습니다. 제가 고른 직업이 사기라고 까이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지금의 기사는 절대 만족할 수가 없네요^^
운영자와의 1:1 대화에서 기사 컨셉 잡은 것 자체는 맘에 든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서버 여건상, 혹은 접속 시간대 상 룹플을 할 수 없는 유저들도 배려해야 한다 했습니다.
하지만 솔플이 전혀 효율이 나오지 않아 가만히 앉아서 크로니클 하고 다른 케릭 키우는 만도 못합니다.

그리고 기사 솔플을 타직업 효율만큼만 올린다면
서버통합을 하던 뭐던 바스포 여건을 고려하던 관계 없는 사항 아닌가요?
어차피 룹플이 더 효율적이라 사람이 있다면 룹사하게 될테니까요.

답글
2011.08.12 13:55:43 (*.188.34.193)
[vaspo]Crom
아...이래서 제가 왠만하면 밸런스 글을 안 적고 싶은거였는데... 자꾸 답변 드리게 되네요

일단... 납득 불가 납득 불가... 상당히 강력한 어조로 의견을 밝히시네요 ^^;;;  이야기 꺼내기가 무서워집니다~ㅎ
게다가 DPS라는 개념은 원래 아스에 적용된게 아닌 영어 단어를 조합한 하나의 유저 공식이겠지요?
(뭐 의미를 모르는 건 아니니 상관없을 것 같고요)


본론으로 들어가

몸빵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고 하셨는데.... 빅뱅패치 후 저 역시 길사를 가거나 길사 장면을 많이 보게 되는데요

기사가... 아니 기사만이 풀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가 있는 전길이나 친길에 굇수 도가나 다른 직업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분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기사만이 몸빵과 풀링 시 가장 안정적인 형태를 보여 기사분에게 그 역할을
 
부탁드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저 역시 완쏘님이 왜 그렇게 강하게 납득 불가능 하다고 하시는지 이유를 모르겠네요...

저희 몸빵 기사분 ac나 aar 그렇게 좋으신 편 아니십니다;;; 오히려 주변 다른 격수나 비격들이 더 굇수지요


다음으로.. 변신 안하고 방어-90 까는 직업있나요?(고인첸 제외) 변신 안하고 직자없이 고렙던전 솔플은 대부분 힘듭니다

변신 하고 직자없이 솔플이 힘들다고 하신다면 아마도 몰이 사냥을 하시기 위해서 인 것 같은데 기사의 다타일은
 
사냥용이라기 보다는 풀링용에 가깝고 기사역시 솔플 사냥은 단타위주로 가야하는게 아닌가 생각되네요.

단타 솔플은 크게 뒤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 단타일 데미지가 타 직업에 비해 너무 낮아 솔플을 위해 상향을 고려하신다면
(일부 완쏘님의 글에 그런 내용이 있더군요) 

일단 라스뎀 조정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럼에도 현재의 라스뎀이 타 직업이 비해 많이 부족하다면
 
라스뎀 상향을 건의 해야겠지요... 이 부분은 기회가되면 테섭에서 제가 직접 실험해 보고 글을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나 설마 다타일 솔플을 원하시는거라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 노코멘트 하겠습니다. 실제 다타일로 솔플이 가능한
 
특정 한두 직업이랑 기사를 맞추시겠다는 것인데... 그렇지 못한 직업이 더 많으니까요...


끝으로 제가 "만약 지금 기사를 상향.... "이라고 적은 글은 완쏘님께서 기사에게 솔플을 위한 다타일 데미지를 상향시켜
 
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여서 작성한 글입니다. 즉, 현재 서버 사정이 여의치 않아 기사의 다타일 상향을 통해 솔플이
 
가능해지게 끔 조정한다면 서버통합 이후 룹플이 가능해졌을 때의 기사는 훨씬 강력해지기 때문에 다시 하향시킬 수
 
있으시냐는 물음이었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라스(혹은 단타일 스킬)를 다른 직업(특적 직업군이 아닌 전체적인 밸런스)과 유사하게 맞춰서
 
솔플이 가능하게 해야되는데 현재 그 데미지가 너무 미약하다면 조정을 그리고 상향을 해야겠지만

예전처럼 하복(혹은 다타일)으로 솔플을 원하시는 거라면 현재의 낮은 데미지로 사냥이 불가능한 다타일을 상향시킬 시
 
솔플에서 다른 직업과 비슷한 효율을 보이게 맞춘다고 해도 룹플을 하게 될 경우 기사 케릭이 타 직업에 비해 급격히
 
강력해지는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서버 통합 후 룹플이 가능해지면 하향시킬 의사가 있으신지를 여쭤본 것입니다.

이해되시는지요???
답글
2011.08.12 20:53:07 (*.55.121.245)
Luna완쏘
profile
우선 어조가 불쾌하게 보였다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크롬님을 공격하려는 의도라기보다는 제가 다른 댓글을 본 상태에서 약간 격하게 쓴 것 같습니다.

감정 모두 지우고 쓴다는 게 그만 그렇게 표출이 되었나보네요. 바로 시정하겠습니다.


음...... 여기서 DPS 얘기가 그렇게 중요한 건 아닌 것 같지만 답변 해드립니다.

제가 와우를 한창 하면서 여러가지 계산 (와우는 공식이 나와있기 때문에 계산하기 참 편합니다)을 했었어요.

그 중 격수가 가장 중요한 게 DPS였습니다.

그래서 계속 DPS를 거론한 겁니다.


제 기사가 레벨이 낮아서 그런 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모든 방어버프를 쓴다 해도 -70 아래로 내려간 적이 없습니다.

크쉴사냥 하면서 피가 너무 빠져서 화룡옷도 벗어던지고 99마방옷 5/8 인첸트 입고 다닙니다.

다른 댓글에서도 썼듯이, 크쉴에서 가장 약한 노언데드 작은몹들만 잡는데도 피약을 줄줄이 빨아야 합니다.

대미지도 대미지고요.... 정말 오래 걸립니다. 그렇게 잡아서 0.2%였나 0.02%였나 올라요.. 미쳐버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다타일 대미지 상향을 바란다고 쓴 적이 없습니다. 라스 대미지만 약 두배 상향해준다 해도 만족할 겁니다.

두배를 올려도 타직업 단타일 대미지를 따라가진 못하니까요...

라스 대미지 상향은 룹플과는 상관이 없으니까요 ㅎㅎ

그래도 만약 밸런스가 깨진다면 다시 하향해도 저는 만족할 겁니다.

아니, 기사가 사기가 된다면 앞장서서 하향 주장을 할 겁니다.

덱기가르드 시절 노리누리에서 그랬던 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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