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런스게시판

밸런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같이 공유하는 곳입니다.

대표캐릭터 레벨 91이상 달성해야 해당 대표캐릭터 탭에 게시물, 댓글을 작성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이미지 Lv.120
무도가

무도가 상향원합니다. 무도가를 220까지 해보며;

쥬엔 밤바다 1484 2019.06.30

먼저 저는 2005년부터 무도가를 본캐로 하여 아수라, 둔기전사를 제외하고는 전 직업을 모두 해봤고.. 현재 대부분 200이상의 레벨을 찍었는데
그중 무도가에 대해 필요한 것들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화신전에 무도가는 꽤나 좋은직업이었습니다.
타 직업대비 상당히 높은 HP,SP를 필두로 좋은 다타일 공격기(훨킥-당시엔 5타겟 공격스킬 이었음, 현재는 4타겟), 빠른 공격속도, 라운드 어택이라는 타겟의 뒤로 돌아 공격하는 스킬, 서비스로 멋진 이펙트와 장풍까지. 
물론 데미지가 절대적으로 강하지는 않았지만 전체적인 안정성이 높고 밸런스가 상당히 좋았습니다.

그 직업이 현재 화신패치를 거쳐 아무도 안하는 직업에 꼭 거론되는 직업이 되었는데
무도가를 살릴만한 방안에 대해 중요하다 생각하는 순으로 나열해보겠습니다..


1. 데미지
앞에서 말했다싶이 과거에도 사실 무도가가 데미지가 강력한 직업은 아니었지만 제가 화신이후 최초로 복귀했을때 느낀건
타 직업은 데미지 상승이 전체적으로 있었다고 느꼈는데 무도가는 화신패치 이전 그대로인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당연히 천상계 사냥터에서도, 거울성에서도, 요즘 생긴 퀵 던전에서도 데미지는 매우 약한데, 
그룹사냥에서 꼭 있어야 하는 필수 직업도 아니기에 혼자 하기엔 너무 약해서 할맛이 안나고, 그룹에도 껴주지 않아 유저가 버리게 되었습니다.

만약 향후 방향이 솔플에 최적화된 직업으로서의 패치를 생각한다면..
우선 단타일 공격기(몽크펀치~이레디케이션)가 타 직업의 단타일 공격스킬 만큼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 다타일 공격기(스핀킥~사이클론킥)도 2배 가량의 공격력 상승이 필요하다 느껴집니다.


2. 견장의 인챈트
무도가는 순수 스텟 CON 8당 방어-1이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최대 -12가 되겠죠. 
예전엔 방패 인챈트가 불가능했으니 방패와 견장의 방어차이가 15~20내외 였기에 
견장방어력+CON으로 인한 자체 방어력으로 방패의 방어력 격차를 커버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방패가 인챈트가 가능하고, 고 인첸트 방패가 시중에 많이 나왔습니다.

그로인해 현재는 타 직업대비 상당히 낮은 방어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여 견장에도 방패와 같은 수준의 인챈트가 가능해야 한다고 봅니다.


3. 직업의 컨셉(스킬 복구 포함)
높은 체력, 빠른 공격속도, 상대의 뒤로 이동해 공격하는 라운드어택이 화신패치 이전의 무도가가 가지는 캐릭터성 이었는데 현재는 모두 다 잃었습니다.
1. CON으로 인한 HP,SP 증가가 타직업에게도 높은 수치로 적용이 되어 캐릭터간 HP,SP량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2. 소나기펀치-공격속도 20%상승의 버프- 가 삭제되었습니다.
3. 라운드어택-상대의 뒤로 이동하여 단타기술과 동등한 수준의 데미지를 줬던 스킬(딜레이 10초) 습득조건 지상레벨 91- 또한 삭제되었습니다.
4. 바이오닉스-체력을 회복하는대신 공격력의 하락 or 체력을 깎아먹는대신 공격력의 상승이냐

먼저
1번은 무도가의 Con으로 인한 HP,SP의 증가수치가 타직업대비 월등하거나(순수스텟과 아이템에 붙은 CON 포함)
       타직업의 높은 HP,SP 증가폭을 줄였으면 합니다.
2번은 소나기펀치의 복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지속 시간은 타 버프와 같은 수준 10분)
3번은 라운드어택의 복구가 있으면 좋겠습니다. (습득 레벨은 160~170 수준에 딜레이 10초 수준으로)
4번은 바이오닉스 스킬중 체력을 깎으며 공격력을 조금 높이는 경우는 못봤습니다. 
       차라리 1-3단계를 두어 이동속도를 조금 낮추면서 체력회복양을 높이는 버프로 설정하면 좋겠습니다.


4. 이펙트
화신패치 이후 익스터미네이션의 이펙트가 시끄럽고 이쁘지도 않은 이펙터로 바뀌었고,
지상레벨 120이 생길 때 나온 이레디케이션은 아예 이펙트 자체가 없습니다.

현재 기사로 하보크쇼크를 쓰면 하늘색 이펙트가 나오는데 그게 원래 익스터미네이션 이펙트 였습니다.
그것으로 익스터미네이션 이펙트를 원상복구 하였으면 좋겠고, 
이레디케이션의 이펙트는 익스터미네이션과 같게 하던지(현 하보크쇼크 이펙트), 그 이펙트에 서브적인 이펙트를 추가하던지 했으면 좋겠습니다.


5. 아스가르드 스킬트리 시스템의 전체적인 문제점과 무도가 장풍 스펠의 포지션
예전엔 스킬, 스펠북으로 마법을 배웠고, SP를 소모하는 스킬의 경우 그 스킬을 많이 사용함으로 스킬의 경험치를 높일 수 있었고, 
스킬 레벨을 올려(1~99까지) 그 스킬의 데미지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어택을 우클릭하면 레벨과 경험치가 나오는데 그것을 참고하면 되겠습니다.)

화신패치 이후 몬스터에게서 드랍하는 스킬, 스펠북을 삭제하고 스킬포인트를 써서 스킬을 찍고 스킬 레벨을 높이는 식으로 바뀌었는데요.
이것이 상위 스킬,스펠을 배우면 그 이전것을 못쓰게 만들었고, 스킬포인트가 한정적이어서 대부분의 유저가 정해진 스킬 트리만 찍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스킬트리를 만들자고 시작된 패치로 아는데 오히려 다양성을 없앴고 스킬 포인트도 비싸 이전것만 못한 패치가 되었습니다.

저의 생각으로는 다시 예전의 방식 - 스킬, 스펠북으로 배우고 스킬은 경험치를 높여 스킬레벨을 높이는 방식 으로 회귀 하였으면 합니다.
그로인해 너무 좋거나 너무 효율이 떨어지는 스킬이나 스펠은 밸런스 조절을 하여 조율했으면 합니다.

지금의 무도가가 장풍을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것도 스킬포인트를 장풍에 쓰는것보다 다른 곳에 찍는것이 훨씬 효율적이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6. 펫 리콜 가능, 불가능 구역
거울성의 파란색방, 스타크의 경우에 그 사냥터에서 리콜이 불가능합니다.
그로인해 솔플 유저들은 매번 대기실까지 가서 다시 버프를 받고 사냥하고 하는 문제가 생기는데요.

모든 사냥터에서 리콜이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
이상 주저리 주저리 썼는데 당장 생각나는 것만 작성했습니다..
친한 지인조차도 파티에 껴주지 않는 무도가.
솔플러를 위한 직업으로 패치되어도 좋으니 상향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댓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