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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

베타부터 지금까지 검전을 했습니다 기대 1만 가지고 써봅니다.

쥬엔 일방통행 1013 2019.07.22

밸런스 게시판이 나왔으니 몇자 적어보라는 지인들의 말이 있었지만 이젠 지칠대로 지쳐 아스가르드도 멀리하는 마당에 기대심 1도 안들어서 무시 하다가 확실하게 뭔가 하나보다 라는 믿음이 "1 "생겨서 몇자 적으러 왔습니다.


같은 게임 하는데 타직업군들 날아다니는 꼴을 보던가 황제직업군으로 항상 불려가는걸 보며 여러 생각이 들었지만..

저도 일단 짧았지만 검덱전의 전성(기)를 경험한 유저로서 날아는 보았네라는 위안을 스스로하며 과거는 잊어보겠습니다

우선 검전의 방어 컨셉은 좋았다고 봅니다

물리방어는 기사보다 살짝 못하지만 글로리오브워리어의 물리감소빨로 물리공격 내성은 최강입니다  

화신초기 만렙자도 적었기에 스킬포인트를 아끼기도 했고 물리회피의 중요도를 좀더 믿던 화신이전 유저들 성향과 물리감소버프를 찍지않는 스킬트리가 유행한 상태였기에 검전사 별로네라는 생각을 가지셨던 분들이 대다수였을거라 봅니다 

시간이 좀 지난 불과 2년 전에도 배장에서 놀고있으니 도적이 검전한테 데미지가 안들어가니까 저 전사 버그 소리도 여러번 들었네요 
버프빨로-180대 방어 180대회피 글로리오브워리어 전사한테라면 물리데미지 당연히 안들어갑니다 마인드헌터까지 키고있으니 마나가 다까이기 전엔 피가 안다니까 그렇게 오해하셨을수도 있다고 그냥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나도 잡아낼 수 있는 극뎀이 없기 때문에 답답 했었습니다 이 극뎀이 대인전을 떠나 사냥에도 바로 연결되는게...

일단 파탈슬래쉬의 저조한 데미지+25타겟 전부에 공격이 들어가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8타겟 뒤로의 몹들은 계속 자리 이동을 하니까요
그리고 그뒤론 2.5초 5타겟 프랜지웨이브와 1타겟 프랜지세이버로 쳐야하는데 이 두 스킬 데미지가 너무 애매하다보니 파탈슬래쉬의 방어깎기 효과동안 잠깐 괜찮고 풀리고나면 돌아올 파탈슬래쉬 딜레이동안 무도가의 기분을 경험하게 됩니다 큰 데미지로 미리 때려둔것도 아니기 때문에 남은 몹을 잡는 속도가 일정하게 되버리는 요인이랄까요

그나마 검전보다 많은 둔전조차 7초해카 9초 스윙 사냥도 지겨워서 하는 사람이 많은데 ...여기서 어지간하면 해카 스윙 연타 맞고 오래 버티는 몹이 없는 편인데도 이러면...검전은 오죽할까요

극뎀은 없고 평타와 평타보다 2~4천 더나오는 연계기를 2.5초마다 쓰면서 공속은 있지만 2.5초의 연계기쓰다 칼같이 타이밍 안맞으면 오히려 공속이 있으나 마나한 느낌이 드는..끊기면서 하는것 같은 검전사에..파탈슬래쉬 20초.. 이거 감당하긴 더 힘드니까 안하는 사람이 당연히 많을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네요

몹과 만나서 순식간에 몇마리 훅 하고 보내버리는 직업군들이 좀더 룹사냥에서 대세가 되는건 자연스러운 부분인거 같습니다 순식간에 몹 수가 훅훅 줄어두는 구간이 있는데 한명한명이 중첩해서 고데미지를 내게 되면 엄청난 속도로 몹들 잡아내니까요


검전사의 경우 사냥시에는 몇이나 몰려오더라도 일단 충분히 버티고도 남기 때문에 시간을 들여서 몹은 잡는데...딱 드는 생각이 이거더군요
"1마리~5마리를 패서 잡는건 잘 소화하는데(이정도 마릿수 잡을동안 파탈슬래쉬 효과는 지속되니까) 그뒤로 단단한 잔챙이 여러마리 달라 붙으면 잡는 속도가 똑같다보니 너무 지루하고 잠온다 라고...특히 걸성류가 그렇습니다 

때문에 저는 세펠과 아이트라를 주로 선호 했었습니다 몹이 걸성보다 밀집되지 못하지만 빨리 잡히기도 하고 이동을 바로 하고 그러니 지루하지가 않더군요 
  
이건 어디까지나 솔플러 이기도 했고 룹사냥 문화에서도 끼지 못하는 검전의 위치였기에 그냥 혼자서 할때의 느낌입니다

하지만 저런 부분들이 곧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굳이 검전사 필요할까? 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부분이기도 하겠네요

수라 법사를 한명 더 구하는게 낫겠다 싶으니깐요 아니면 언토치헤일이나 블럭턴있는 핏을 차선책으로 부른다던가..

검전사와 무도가가 특히나 부족한게 빠른평타위주의 주력기로만 살아야해서가 아닐까 합니다 뭘잡아도 일정한 속도록만 몹을 잡을 수 밖에 없다랄까요

기사의 경우..워낙 많은 타겟수를 계쏙 때리니 이득보는 구간이 나오지만 검전사 무도가는 어림도 없지요

그냥 요점을 전부 요약하자면 이렇게 됩니다
-방어는 우수하나 공격력이 너무 약하다
-사냥방식이 소드스패셜 16공속+1타겟 주력기+2.5초 5타겟 프렌지웨이브+20초 파탈슬래쉬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잡도록 설계한거 같은데 실상은 시너지를 발휘하기엔 파탈슬래쉬 효과가 너무 짧다 +그리고 너무도 약하다....1타 프랜지세이버에서 x2 하면 파탈슬래쉬 데미지 나왔던걸로 기억합니다.(25타일 다 때렸다 치더라도 뒤에 있는 애들을 더 치지도 못하고 첫시전으로 깎아놓은 데미지도 얼마 안되기 때문에 당장 눈앞에 잡힌 애들 다음으로 그 몹들이 들어와도 새몹 치는거랑 큰 차이가 적습니다
그리고 파탈슬래쉬 효과가 끊겼을 때 1타 주력기와 그보다 2~4천 더나오는 프랜지 웨이브로 2.5초마다 치면서 돌아올 파탈슬래쉬 기다리는 이 10초간 바이오닉스 없는 무도가 상태가 됩니다..차라리 둔전처럼 한방 팍 후려갈기고 맞은애들 몇대 안치더라도 빨리 죽는 피가 되면 그것들을 손쉽게 처리하고 남은 방어깎기 시간동은 뒤에 녀석들도 2번 올때까진 빨리 잡아질텐데 말이지요..

사실 정말 공감가고 똑 부러지게 쓰고싶었던 내용들인데.... 생각 정리를 안하고 당장 쓰고싶어서 왔기 때문에 부족한 글이 되었네요 그런데..위에서 언급한대로 믿음 "1"정도라 더 정성있게 쓰고싶지도 않는 맘이 더 크기에.. 여기까지만 작성합니다 (나를 만족 시켜봐요 운영자님..) 

진짜 제대로 작정하고 검전을 상향하자면 프랜지웨이브를 무딜다타로 해주세요..라고 하고싶습니다
그런데 그러면 듀오핏의 사바테 무도가의 싸이클론킥 또는 훨킥풀그레이드랑 겹치겠죠.. 2.5초 다타라는 설정때문에 저 두기술보단 프렌지 웨이브 데미지가 센 편이니깐요...차라리 데미지를 줄여서라도 무딜다타로 해줘도 감사할거 같습니다...그런데 이것도 가망없는 이야기 겠지요 
그러면 파탈슬래쉬라도 고쳐주세요 딜레이를 팍 줄이던가 타겟을 줄이고 데미지 뻥튀기 시켜주던가 아니면 방어깎기효과 지속시간을 더 늘려주던가.......................차라리 이게 좀더 운영자한텐 부담없는 상향방식 이겠지요 

그러니까...왜 이렇게 만들었는가 화신 기획한 이전 운영자님께 꼭 물어봐주세요 맘 같아선 이렇게 설계한 운영자분 의자에 묶어두고 당신이 메가폰해서 검전사 사냥갑니다 외치고 1시간안에 룹사껴봐 라고 시켜보고 싶네요 못할 때 마다 이게 당신이 설계한거야!!! 라고 귀 바로 옆에서 고함지르고 싶은건 덤이구요 끝끝끝 진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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